“엑스포장내 수․해양 관련 국립기관 설치해야”
“엑스포장내 수․해양 관련 국립기관 설치해야”
  • 강성훈 기자
  • 승인 2013.01.24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여수갑 청년위, 조속한 사후활용 촉구
엑스포 사후활용과 관련 정부가 주도하에 엑스포장 내 국립기관을 설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근 토론회를 열고 조속한 사후활용 시행을 촉구한 민주통합당 여수 갑 청년위원회(위원장 전형성. 이하 청년위)는 24일 논평을 내고 “엑스포 사후활용은 정부 주도하에 엑스포 주제와 관련한 해양, 기후, 수산 관련 국립기관을 설치할 것”을 촉구했다.

청년위는 “폐막 이후 5개월이 지난 이 시점까지 정부는 사후활용 계획안 발표와 관련 재단 설립 추진 외에는 아무런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발표한 계획안도 엑스포 부지를 민간에 매각하여 리조트로 개발한다는 내용으로만 되어있고 주제와 관련된 정부와 국가차원의 계획이나 노력은 빠져있어 정부는 뒷짐만 지고 있는 형국이다”고 밝혔다.

특히 “정부가 추진하는 민자유치의 실패할 경우 지역의 공동화는 더 가속되고 결국에는 대전의 경우처럼 여수시의 부담이 가중되는 현상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으며, 국제사회에 공언한 여수엑스포 아젠다의 불이행으로 국가 신인도의 하락까지도 걱정되는 실정이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금이라도 엑스포 부지 일정부분을 국립기관이나 해양, 수산, 기후에 관한 연구소를 유치해 민자유치를 더 활성화 시키고, 민·관의 조화로운 개발로 남해안 중부권의 발전을 견인하고, 여수엑스포 주제실현에 맞는 사후활용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청년위는 지난 18일 여수시, 여수시의회, 엑스포 시민포럼, 민주통합당 청년위원회 등 각 패널들이 참여한 가운데 민, 관, 정의 다양한 관점에서 보는 사후활용 방안에 대해 열띤 토론을 진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