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도 대규모 석탄발전소 건립 반대 본격화
여수도 대규모 석탄발전소 건립 반대 본격화
  • 정송호 기자
  • 승인 2012.10.09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14개 시민사회단체 반대 공대위 출범
“산단 전력수급 무관.지역 정체성 역행”주장

▲ 8일 오전 11시께 여수시청 현관 앞에서 이날 본격 출범한 여수지역석탄화력발전소건설반대공동대책위원회 회원들이 출범식을 갖고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회원들이 "하늘 땅 바다 죽이며 발암물질 수은 배출하는 선탁화력 폐기하라"를 외치고 있다.
여수국가산단내 대규모 석탄발전소 건립 추진에 대해 지역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반대 움직임이 본격화됐다.

여수수산인협회 등 14개 여수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8일 오전 11시 여수시청 현관에서 여수석탄화력발전소 반대 공동대책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반대운동에 돌입했다.

이들 단체는 출범선언문을 통해 “석탄발전소는 광양만권의 대기와 바다의 오염을 심각하게 가중시키고 대기환경이 열악한 여수산단을 전국 최고 환경재앙을 가져올 산업단지로 악화시킬 것이다”며 “죽음의 재 석탄발전소를 철회하는 여정을 시작한다”고 출범을 알렸다.

이들은 “발전소에서 냉각수로 사용된 후 배출되는 온배수는 주위 해수 온도보다 7~9℃가 높아 주변 바다의 해양생태계에 심각한 피해를 발생시킬 것이다”고 주장했다.

특히 “여수산단으로 부터 60㎞이내 지역은 총 10.5GW의 전력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중 50%이상은 수도권 등 타 지역으로 송전되기 때문에 기저부하용 2GW(원전2개분량)석탄발전소는 여수산단의 안정적 전력수급과는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또, “석탄발전소는 기후보호국제시범도시이자 지속가능한 생태관광해양도시로가고자 하는 30만 여수시민의 도시 정체성을 포기하게 하는 온실가스 전국 최대 배출도시화가 된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대책위 출범에 앞서 이들 단체들은 지난 5일부터 25일까지 여수시와 여수시의회에서 매일 1인 릴레이시위를 통해 여수시와 시의회에 부동의 의견을 압박하고, 김충석 시장 면담과 시의원 24명 개별적인 면담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올해 말까지 전남을 비롯해 전국적인 연대활동을 벌이고 대선 이후 차기 정부의 결정을 촉구할 계획이다.

현재 여수에서는 정부 제6차 국가전력수급 기본계획 추진과 관련 ㈜한양과 한국동서발전이 각각 1000MW급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의향신청서를 제출하고, 주민동의 대상 명단을 최종확정하고 이달 들어 개별 접촉을 통해 주민들을 설득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여수시와 여수시의회도 오는 25일까지 지역내 석탄화력발전소 건립에 대한 최종 의견을 확정해 지식경제부체 제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여수시의회는 오는 18일 부터 22일까지 제144회 임시회를 열고 시 집행부가 제출하는 의견을 토대로 지역내 석탄화력 발전소 건설 의향에 따른 유치 동의 여부를 처리할 계획이다.

한편 여수 상암동 혁신위원회와 묘도동청년회, 신덕동 대책위원회는 이날 공대위 출범식장에서 공대위 주장과는 달리 ‘여수를 사랑하는 시민께 고합니다’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발전소 건설 찬성의견을 밝혔다.

성명서를 통해 발전소 건립 인근 주민들은 특정기업의 '친환경 그린발전소' 건설의향서에 대해 친환경 발전소와 지역에 본사 유치 약속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계획에 찬성의견을 밝히며 공대위 주장과 달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