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토막난 공적기능’ 시민사회 반발 예고
‘반토막난 공적기능’ 시민사회 반발 예고
  • 강성훈 기자
  • 승인 2012.09.05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원위, 한국관에 엑스포기념관.해양과학관 등 시설
정부가 민간 주도의 박람회 사후활용 계획을 확정한 가운데 그동안 정부 계획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던 남해안권 시민사회단체들의 반대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특히, 적정 규모의 공적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사후활용 계획을 요구했던 지역시민사회단체들은 지역사회의 요구가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대정부 투쟁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어서 향후 정부 입장 변화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부는 5일 박람회장 시설의 대부분을 민간에 매각하고, 연내 박람회장의 사후개발 및 관리를 담당하는 비영리 재단법인을 설립키로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사후활용계획을 확정했다.

확정안에 따르면 지역에서 일괄되게 주장해 왔던 박람회 정신을 계승하고 지속가능한 사후활용을 위한 공적기능 수행은 한국관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지원위는 박람회 각종 기록과 핵심전시물, 참가국 기증품 등으로 한국관 일부를 활용해 엑스포 기념관을 조성하고, 한국관 일부를 개조해 해양과학관을 운영하는 안을 제시했다.

또, 한국관과 엑스포홀 등 컨벤션 기능을 활용해 여수선언 관련 국제회의를 개최하겠다는 입장이다.

결국 한국관의 리모델링을 통해 박람회 정신을 계승하는 시설물로 활용하겠다는 방안이다. 당초 계획에서 크게 줄었다.

여기에다 해양산업기술단지 조성 계획 등도 빠져 있다.

지역에서는 남해안선벨트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국제해양관광센터, 기후변화체험센터 등을 요구해 왔다. 또 장기적으로 해양산업기술단지 조성 등의 당위성을 역설해 왔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 관계자는 “공적인 기능을 수행함에 있어 한국관에 모든 시설물을 유치한다는 것은 생색내기용에 불과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이같은 정부 계획대로 민간 투자자들이 박람회장 투자에 나설지도 관심사다.

현재, 국내 중견기업 몇 곳이 투자 의사를 타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수천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이는 박람회장에 대한 직접 투자로 이어질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또, 세계적 경기가 침체기에 있는 현 시점에서 2년내에 적극적인 투자 기업을 찾기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일부에서는 정부계획대로 2년내 민간 투자자가 나서지 않는다면 사후활용 실패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전박람회를 전철을 밟을 것이라는 우려까지 제기하고 있다.

이와 관련 정부 계획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혀 온 남해안권 시민사회단체는 빠른 시일내에 정부확정안에 대한 의견을 모으고 공동으로 대응입장을 밝힐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정부가 정부지원위원회와 실무위원회를 지속 운영해 민간매각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제반 지원 방안을 강구키로 한 점을 근거로 지역의 여론을 지속 제기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정부는 오는 10월까지 철거대상 전시관을 철거하고 한국관 등 활용시설의 리모델링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사후활용 추진기획단을 꾸려 민간 투자유치와 관련법령 개정, 사후활용기구 설립준비 등을 추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