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매각 주도, 정부 무성의에 경악”
“민간매각 주도, 정부 무성의에 경악”
  • 강성훈 기자
  • 승인 2012.09.03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안권 시민단체, 사후활용계획에 강한 반발
여수프로젝트 등 국제사회 약속 지켜져야
▲ 박람회 사후활용과 관련해 정부의 계획이 윤곽을 드러낸 가운데 남해안권 시민단체들이 3일 정부를 성토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정부의 박람회 사후활용 계획이 민간매각 중심으로 윤곽이 드러나면서 남해안권 시민사회단체들이 정부의 무성의를 성토하고 나섰다.

특히, 여수박람회 정신의 지속적인 계승을 위해 유치과정에서 국제 사회에 약속했던 여수프로젝트 등을 지속하는 등 실질적인 사후활용 계획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진주, 남해, 하동, 순천, 광양, 고흥, 여수 등 남해안권 시민사회단체들은 3일 오전 11시 전남 여수시청 현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무성의한 사후활용 방침 논의에 대해 실망을 넘어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성토했다.

시민사회단체는 성명을 통해 “정부는 여수세계박람회를 3개월 잔치마당으로 전락시키려는 청산수순의도를 내비치고 있어 박람회정신과 가치를 소중히 여겨 온 남해안권 시민사회는 매우 황당하고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세계박람회 정신과 가치에 부합하는 사후활용계획을 수립할 것”을 촉구했다.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은 “기획재정부에 의해 주장되고 있는 정부의 입장은 애초 영구시설로 되어있는 주제관을 비롯해 거의 모든 시설을 철거, 매각, 청산하겠다는 강경 일변도다”라고 주장했다.

특히 “유치과정에서 전 세계 BIE회원국을 상대로 약속한 기후변화 해법제시를 위한 여수선언, 여수프로젝트도 폐기처분하고, 오직 정부가 선 투자한 4846억원 회수만이 여수박람회 사후활용의 의미인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 단체는 “정부가 상환해야 한다는 선투자 4846억원은 수입잉여금을 전제로 국고 귀속하겠다는 재원인 만큼 사후활용기금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여수선언의 실행과 국제사회 약속사업인 여수프로젝트가 지속될 수 있도록 실행센터를 여수(한국관)에 두고 2013년부터 당초 약속대로 1,000억원의 기금을 조성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남해안 해양관광의 거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국제해양관광센터’설립과 ‘국립해양기후변화체험센터’ 등 등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계획을 수립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진주 YMCA(사무총장 김일식), 남해환경운동연합( 의장 조세윤), 하동환경협의회(회장 장호용), 순천 YMCA(사무총장 신임숙), 광양환경포럼(회장 김영현), 고흥참여연대(의장 이송형), 여수EXPO시민포럼(운영위원장 류중구) 회원 등 유치과정에서 힘을 보탰던 시민사회단체 회원과 시민 등 200여명이 참여했다.

한편, 정부는 오는 5일 국무총리 주재 정부지원위원회를 열고 박람회 사후활용 계획을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