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영취산에다 회사 폐기물 처리
GS칼텍스 영취산에다 회사 폐기물 처리
  • 정송호 기자
  • 승인 2012.06.11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처리용량 24만2270㎥…사업기간 올해 말 일까지
진달래 축제위 “반발” vs GS “기존 용량 다 차”

▲ GS칼텍스가 진달래 축제로 유명한 영취산 자락인 여수시 월내동 428-1번지 일원 4만7094㎡부지에 24만2270㎥ 처리용량의 회사 자체 폐기물 처리장을 건립한다. 사진은 그 사업 예정지 일원.
GS칼텍스가 전국적으로 진달래 축제로 유명한 영취산에 회사 자체 신규 폐기물 매립장의 건립을 추진하고 있어 향후 논란이 예상된다.

여수시와 GS칼텍스 등에 따르면 봄이면 여수의 명산 중 하나인 영취산 자락 월내동 428-1번지 일원 부지에 회사 자체 폐기물 처리시설 건립한다.

신규 처리시설은 GS칼텍스 여수공장 인근 4만7094㎡부지에 24만2270㎥의 처리용량이다. 이 같은 계획에 대해 여수시는 지난해 10월 27일 여수 국가산업단지내‧외의 개발사업 실시계획승인을 고시했다. 

GS칼텍스 업무팀에 따르면 이 사업의 기간은 올해 말 일까지로 사업에 필요한 부지 중 회사 보유 부지를 제외한 나머지 사유지 5필지와 국‧공유지 14필에 대한 매입을 마무리 했다. 

GS칼텍스 업무팀 김희선 상무는 “몇 년 후면 현재 운영중인 회사 자체 폐기물 처리장이 용량이 다 차 신규 처리시설이 필요해 3년 전부터 사업 승인 절차를 밟았다”며 “회사 폐기물 발생량이 많아 안전성과 경제성 등을 고려해 산단에서 우리만 자체 폐기물 처리시설이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영취산 자락에 GS칼텍스의 폐기물 처리시설 신규 건립에 대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영취산 진달래축제위원들은 물론 지역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김상일 의원은 “GS칼텍스가 15년 전에는 청정해역 남해안을 기름으로 오염을 시키더니 이제는 여수의 명산 영취산을 폐기물로 뒤덮을 심산인 것 같다”며 “시민들과 함께 절대 건립을 하지 못하도록 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런 반발에 대해 김희선 상무는 “매립장이라는 것이 어디를 가나 인근 주민들이 반발하는 것 아니냐”며 “인허가 당국에서 처리시설의 안전성과 경제성 등을 꼼꼼히 따진 후 승인을 한 것으로 안다”고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