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상의 수개월 공백 회장 선출 막 올라
여수상의 수개월 공백 회장 선출 막 올라
  • 정송호 기자
  • 승인 2012.02.22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일반의원 35명 선출…특별의원 5명 중 4명만 등록
일반의원 등록 39개사 대표 중 산단 관련 기업체가 90%

여수상공회의소가 수개월째 회장 공석을 마감하고 제21대 의원 및 특별의원, 회장 선거를 연어 갖는다.

김광현 전 회장의 사임 이후 9개월 째 공석으로 남아 있던 회장 선거는 오는 28일 예정이 되 있고, 보다 닷새 앞선 오는 23일에는 회장 출마 자격과 선출의 직접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일반의원 35명과 특별의원 5명을 선출하는 의원선거가 예정돼 있다.

2월에 들어서자 상의 회장 선거에 관심을 둔 후보군들이 물밑에서 본격적으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현재까지 자천 타전으로 5명의 지역 기업체 대표들이 지역 내에서 차기 여수상공인 수장으로 거론이 되고 있다.

후보군으로는 대광솔루션 문상봉 대표, 대도종합건설 박형길 대표, 영동 E&C 박정일 대표,  유진기업 안종식 대표(가나다 순) 등이다. 이와 함께 김광현 회장의 9개월 여 공석을 대신 매운 재원산업 심장섭 상의 현 부회장도 직접 선거전에 뛰어 들진 않았지만 지역 상공인들이 추대를 하면 고사할 분위기는 아닌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23일 일반·특별의원 40명 선출

여수상공회의소 회장선거는 일반의원 35명과 특별회원 5명 등 총 40명의 의원이 선출 된 후 이들 중에서 회장 출마자들이 5일 동안 득표 활동을 펼친 후 선거를 통해 회장으로 피선되는 방식이다.

회장으로 당선이 되기 위해서는 우선 일반의원으로 선출이 돼야 한다. 일반의원은 지난 14일 후보 등록을 마감한 결과 총 39명의 회원이 등록을 했고, 지역 내 경제단체 몫으로 선출되는 특별회원 5자리에는 총 4개 단체 대표들이 등록을 해 자동 선출됐다.

4명을 탈락시키는 일반의원 선거는 오는 23일 광무동 여수상공회의소 2층 대회의실에서 오전 9시부터 오후 17시까지 진행된다. 다 득표순으로 35명이 선출되고, 4명은 탈락된다.

상공인 관련 단체나 협회의 목소리를 상의 운영에 반영하기 위한 특별의원 5명의 자리는 등록결과 4곳의 조합과 협회가 등록했다. 농협중앙회 여수시지부 이영호, (사)여수·광양권해양협회 김영진, 여수시산림조합 허채열, 여수축산업협동조합 신순만 등이 등록을 마쳐 경쟁 없이 선출됐다. 나머지 한자리는 향후 의원 총회를 통해 추가로 위촉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의원선출 산단 영향력 벗어날 수 없어

여수상공회의의소 임원 구성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바로 일반의원으로 선출이 되는 것이다. 일반의원 자격은 상공회의소 회원사 325개사 중, 2009년~2011년까지 회비를 완납한 78개사가 투표를 통해 선출하게 된다.

다만 투표권은 납부 회비액수에 따라 연간 100만 원 이하의 회비를 내는 업체는 1표, 연간 100만 원 이상 150만 원 이하의 회비를 내는 업체는 2표 등 납부 회비의 규모에 따라 차등으로 주어진다.

이번 선거에서 가장 많은 표를 행사하는 업체는 연간 회비를 가장 많이 내고 있는 GS칼텍스로, 모두 58표를 행사할 수 있다. 따라서 상공회의소 연간 회비의 80%께 이상을 납부하고 있는 여수산단 내 각 대기업들이 의원 선출에 많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밖에 없다.

일반의원 등록업체 90% 산단 관련사

여수상공회의소 회장 출마자격을 갖게 되는 일반의원 선출에는 상의 회원 중 총 39개 회원사가 등록을 마쳤다. 이들 구성을 들여다보면 여수산단 공장장협의회 소속 각 기업체가 18개사, 그리고 산단 대기업 협력사 및 납품업체 등 관련 중소업체들이 16개사, 금융권 및 일반사가 5개사 등이다.

특히 이중 산단 대기업 협력사 등 관련 중소업체 16개사는 여수산단 입주 대기업들과 관계에 있는 대기업 협력업체 및 납품업체들이 대부분으로 지역 대표할 반듯한 토종 기업체 하나 찾아보기 쉽지 않다.

결국 여수산단 관련 업체들이 상의 일반의원 등록회원의 90%께 육박할 정도로 여수상의는 여수산단의 영향력을 쉽게 벗어날 수 없는 태생적 구조를 갖고 있다.

이런 이유로 3년마다 있는 상의 회장선거에서 지역 중소업체들이 목소리를 높여보지만 상의 운영방식을 볼 때 이런 태생적 한계를 쉽게 극복 할 길이 없는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