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산단 사회공헌사업 요청전략 수정 ‘불가피’
여수시 산단 사회공헌사업 요청전략 수정 ‘불가피’
  • 정송호 기자
  • 승인 2012.01.10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단 “친목단체 공장장협의회와 사회공헌 성격 안 맞아”
시 인재육성 등 제안사업 19개로 정리…시민 공감대 없어

▲ 웅천 망마산 및 장도 일원에 조성되는 GS칼텍스 여수문화예술공원 ‘예울마루’조감도. ‘예울마루’건립사업은 GS칼텍스가 지난 2006년 8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하기 위해 GS칼텍스재단을 설립하고, 2015년까지 매년 100억씩 출연해 전개할 총 1천억원 규모의 사회공헌사업이다.
여수시가 여수산단공장장협의회에 수백억대 이상의 사회공헌사업을 요청할 구상이지만 이에 대한 전략수정이 불가피해 보인다.

특히 친목단체인 여수산단공장장협의회(이하 공장장협의회) 신임 협의회장 선출이 예정된 정기총회를 앞두고 시의 확정되지 않는 행정이 공개돼 산단에 부담만 가중시키고 있다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여수시는 그동안 여수산단 내 대기업 개별 회사를 대상으로 지역사회공헌사업을 요청해 왔었다. 그 결과 지난 2006년 GS칼텍스로부터 1000억원대 ‘예울마루’ 건립사업을 약속받고, 올 상반기 1차 준공을 목표로 현재 공사가 진행 중에 있다.

여수시의 대 여수산단에 대한 사회공헌사업 요청은 민선 5기 들어서면서 지난해부터 공장장협의회로 사회공헌사업 요청 대상을 바꾸기 위한 준비를 해왔었다.

이런 시의 움직임은 최근 일부 언론을 통해 확인․공개가 됐다. 하지만 이러한 여수시의 요청을 받아들이기에는공장장협의회의 성격이 맞지 않다는 것이 산단 관계자들의 분위기다.

공장장협의회는 여수산단에 입주한 30여개가 넘는 기업 공장장들의 친목모임으로 각 사들은 매년 매출액에 따른 회비를 갹출해 단체를 운영하고 있다.

갹출되는 회비는 년 10억 원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고, 협의회에 참여하는 공장장들도 각 사에서 공장 운영의 책임자로서 역할이지 투자 등을 결정할 수 있는 위치가 아니라는 점에서 시의 이런 방향선회는 맞지 않다는 것이다.

산단관계자에 따르면 “여수시의 이런 움직임과 관련해 공식적으로 공장장협의회에 요청이 적이 들어 온 적은 없는 것으로 안다”며 “회비로 운영되는 친목단체에 적게는 수 십억원에서 많게는 수 백억원이 들어가는 사회공헌 사업을 요청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맞는가를 잘 생각해 봐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 관계자는 “공장장협의회가 친목단체이지만 지역사회가 협의회에 바라는 기대치에 대해서는 각 사 공장장들이 잘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더욱이 공장장협의회 신임 회장을 선임하는 정기총회를 앞두고 시의 이런 움직임이 공개가 되면서 공장장들은 더 부담만 떠안게 됐다.

실제 협의회장은 각 공장장들이 서로 맡지 않으려는 기피하는 자리다. 그래서 10여개 넘는 대기업 공장장들이 순번제로 돌아가며 그 역할을 맡고 있다.

협의회가 이런 상황인데 시가 아직 논의도 없고 서로 간 의중도 확인하지 않은 내용을 돌연 우연치 않게 공개해 회장 자리를 더욱 기피하는 자리로 만들었다는 게 이들의 반응이다.

이 때문에 여수시의 설익은 사회공헌사업 요청에 대한 방향 선회와 공개는 성과를 내기까지 안팎으로 만만치 않은 진통을 예고하고 있다.

이에 대해 투자유치과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이렇게 방향을 선회하기 위해 구상을 하며 내부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있는 과정이지 공개적으로 요청을 한 적은 아직 없다”며 “다만 그간 수십조 매출을 올리는 여수산단의 사회공헌을 보면 노력봉사, 집수리, 장학금지급 등으로 시민들이 바라는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은 사실이다”고 이야기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산단과 충분한 이야기를 통해 모든 시민들이 바라고 누릴 수 있는 기념비적인 사회공헌사업을 이끌어 내도록 노력해 볼 것이다”고 앞으로 방향에 대해 밝혔다.

한편 여수시는 공장장협의회에 요청할 사업들은 내부적으로 9개 분야, 19개로 정했지만 시민들과 공감대 형성에 대해서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시 투자유치과는 “요청할 사업 내용은 여수시가 그동안 사업을 추진하면서 각 실과에서 제기했던 현안사업 등이다”며 “아직 시민들의 여론 수렴을 통해 구체적으로 공감대를 형성한 것들이 아닌 떠도는 안을 정리한 것에 불과하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