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일자리 정책, 본질적 문제 접근 필요
여수 일자리 정책, 본질적 문제 접근 필요
  • 강성훈 기자
  • 승인 2011.10.11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편적인 일자리 늘리기 아닌 장기적․체계적 시스템 필요
<기획좌담회1>여수지역 일자리 현황과 지표, 그리고 전망
▲ 여수시여수산단공동발전협의회가 지난 8월부터 각계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지역내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획좌담회를 열었다.
여수지역 일자리 정책이 일시적 숫자늘리기에 그치기보다 현황파악부터 이뤄진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춘 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여수시․여수산단공동발전협의회(이하 공발협)은 지난 8월부터 3차례 걸쳐 지역내 일자리 창출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는 기획좌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기획좌담회에는 ‘여수지역 일자리현황과 지표, 그리고 전망’, ‘구직자 및 취업지원 기관의 입장에서 본 지역사회의 일자리’, ‘사회적기업과 지역의 일자리’등 3개 주제로 나눠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먼저 일자리 현황과 지표에 대한 좌담회에서 여수지역 일자리와 관련한 현황 자료 부족 등의 문제와 함께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좌담회에 참석한 여수시와 고용노동부, 업체, 지역 경제 관련 단체 관계자 등은 한결같이 여전히 여수지역 일자리는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실제, 고용노동부가 분석한 여수지역 고용율은 올해 3월 기준으로 53.8%다. 울산 등 화학공단 지역이 70%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낮은 수준이다.

여수지역의 업종별 고용현황을 살피면 제조업 1만7천명, 건설 5천4백명, 보건사회복지 5천6백명정도다. 나머지 대부분이 서비스업에 해당한다. 하지만 업종별 현황자료는 정확하지 않다.

지역내 구직자들이 일자리 정보를 얻는 경로도 민간시장이나 사적인 관계를 통해 이뤄지고 개인이 지인을 통해 채용하는 경우가 많은 실정이다는 지적이다.

이와 함께 여수지역 일자리 창출 문제는 총량도 문제지만 양질의 일자리가 부족한 것도 하나의 축으로 작용하고 있다.

최근 4년간 여수지역 제조업의 90%이상을 차지하는 여수산단의 신규채용 증가 비율은 26%가량에 불과한 실정에서 제조업의 확대를 위해서는 신규 기업 유치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으로 귀결된다.

특히 이번 토론에 참여한 참석자들 청년 실업자들의 경우 임금이나 근로시간, 복지제도 등을 고려해 대기업만 바라보는 상황이라고 지적하지만 현장은 여전히 일손 부족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가장 최근 전남도가 발표한 도내 일자리 현황 자료에 따르면 8월말 현재 도내 101개 기업에서 383명의 구인 신청을 한 반면 구직 희망자는 142명이었다. 도내에 일자리를 구하는 사람보다 일할 사람을 구하는 일자리 수가 무려 2.7배나 많은 것이다.

여수의 상황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결국 구인 구직사이의 불균형이 문제가 돼 일자리가 적어서가 혹은 없어서가 아니라 일자리에 맞는 사람이 없어서, 혹은 그런 정보를 몰라서 일자리를 못찾는 것이라는 의견이다.

이와 관련 여수산단건설협의회 황병팔 사무국장은 “중소기업도 어떤 사람이 필요한가에 의한 전수조사가 필요하고, 여기에 따라 실업자 교육을 하도록 하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더해 연령대별, 업종별 필요한 인력수요가 조사되고, 구직자들이 희망하는 임금 등 근로조건 조사가 이뤄진다면 일자리 창출 문제에 대해 더 쉽게 줄어 들 수 있다는 입장이다.

황 국장은 “이같은 시스템은 실제 충북 제천 등 타 지자체에서 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여수지역도 단편적인 일자리 제공에서 벗어나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여수의 산업구조가 산단중심으로 단순화 돼 있어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삼면이 바다로 둘러쌓인 지형적 특성을 살려 해양과 관련한 신규 사업장을 개발하고 해양항만관련 일자리 창출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여수상공회의소 정병식 부장은 “대기업 총수 등 유명인의 요트를 여수에 유치하는 방안도 레저산업 육성 차원에서 접근해 볼 만하다”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