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 2012여수세계박람회 참가 확정
‘UN’ 2012여수세계박람회 참가 확정
  • 백승호 기자
  • 승인 2011.02.24 0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기구 유치목표 조기 달성 ‘성공예감’
그동안 박람회 참가 의사를 밝혀 온 UN(유엔)이 2012여수세계박람회 참가를 공식 통보해 왔다.

2012여수세계박람회 조직위원회(위원장 강동석, 이하 조직위)는 23일 “유엔이 반기문 사무총장 명의 서한을 통해 참가의사를 공식 통보해 왔다”고 밝혔다.

유엔 참가에 따라 2012여수세계박람회가 당초 목표했던 5개 국제기구 유치가 개막 1년 3개월을 앞두고 조기에 달성됐다.

유엔은 참가통보에 이어 해양․수산․환경분야 산하 국제기구 중에서 박람회 참가 주관기구를 정하고 유엔전시관 감독책임자를 임명하는 등 향후 절차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엔은 앞으로 박람회장내에 건설되는 국제기구관에 전시장을 배정받아 박람회 주제와 관련된 전시연출을 하게 된다.

조직위 관계자는 “유치대상 국제기구 중 핵심인 유엔의 참가통보가 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큰 의미가 있다”며 “아직 참가여부를 결정하지 않은 중점유치대상 국가들의 참가를 가속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유엔을 포함해 현재까지 박람회 참가를 결정한 국제기구는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IPCC(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협의체), PEMSEA(동아시아해양환경관리협력기구), CBD(생물다양성협약기구) 등이다.

한편 최근 들어 아르헨티나, 인도네시아, 모나코 등이 참가를 잇달아 통보해옴에 따라, 23일 현재 전체 참가국 수는 85개국으로 늘어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