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광양시, 2010 우수 자원봉사센터 선정
<광양>광양시, 2010 우수 자원봉사센터 선정
  • 백승호 기자
  • 승인 2010.12.28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시가 행정안전부 주관『2010년도 우수 자원봉사센터 평가』에서 우수센터로 선정되어 장려상을 수상했다.


시는 전국 시군구 자원봉사센터(230개)를 대상으로 한 이번 평가에서 인프라 구축, 운영관리, 우수 프로그램, 특수시책 4개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번 평가에서 광양시는 등록자원봉사자수가 2009년 20,548명에서 2010년 11월말 현재 30,382명으로 일년 사이 1만명이 늘어나는 폭발적 증가세를 보인 점과 기존 단순 봉사활동에서 탈피하여 월별 주제를 정하여 추진한 ‘테마별 자원봉사 실천 릴레이’, 자원봉사리더 및 자원봉사관리자 육성을 위한 맞춤형 전문교육 실시 등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점이 인정받았다.


이외에도 행정안전부와 중앙자원봉사센터에서 주최한 전국자원봉사 우수프로그램 공모 대회에서 ‘푸른은빛 봉사단’이 장려상을 수상하였고, 한국자원봉사협의회가 주최한 제17회 전국자원봉사대축제에서는 ‘물사랑 흙사랑 봉사단’이 우수상을 수상하여 광양시 자원봉사자들의 우수한 활약상을 대외적으로 널리 알리는 성과를 거두었다.


광양시는 전년에 대비하여 신규자원봉사자가 50%나 증가하였고, 실제 활동율도 전국 평균 30% 보다 두배나 높은 57%를 보이는 등 자원봉사 운영관리 면에서 타시군보다 월등하다고 평가받고 있다.


또한 봉사자와 수혜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봉사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같은 것을 만들어보고 체험하면서 일방적 관계에서 동등한 협력 관계로 발전하도록 자아발견의 기회를 갖을 수 있는 특화된 자원봉사대표 프로그램 개발 · 보급에도 앞장서고 있다.


광양시 관계자(주민생활지원과장 김점현)는 ‘앞으로는 단순히 자원봉사자를 관리하는 차원에서 벗어나 다양한 서비스 욕구충족을 위한 맞춤형 전문자원봉사단 육성과 변화를 주체적으로 기획하고 만들어내는 적극적인 자원봉사자 육성으로 자원봉사관리의 변화를 선도 해나가는 자원봉사 으뜸 도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