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 동북아 경제 물류 휴양허브로
남해안, 동북아 경제 물류 휴양허브로
  • 강성훈 기자
  • 승인 2010.04.23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21일 남해안권 발전계획 확정
생산유발효과 48조원…민자유치가 관건

▲ 남해안권 발전 구상도
여수 등 남중권을 중심으로 남해안이 동북아의 새로운 경제 물류 휴양허브로 조성된다.

국토해양부는 21일 개최된 ‘제7차 지역발전 위원회 회의’에서 ‘남해안 선벨트 종합계획(안)’을 보고하고 남해안권의 발전방안과 미래청사진을 제시했다.

이번 종합계획(안)은 지난해 발표된 초광역개발권 기본구상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발전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국토연구원 및 지방연구원의 합동연구를 거쳐 전남, 경남, 부산이 협력해 중장기 발전 계획을 세웠다.

특히 그 동안 상대적으로 미흡했던 전남~경남~부산을 잇는 철도·도로 등 교통 인프라를 대폭 확충해 앞으로 동·서간교류확대와 상생발전을 위한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

◇남해안, 해양 관광·휴양지대 조성
종합계획(안)의 주요 전략 및 발전방안을 살펴보면 ‘세계적 해양 관광·휴양지대 조성’을 위해 주요 거점별, 테마별로 관광·휴양클러스터를 구축한다.


거점별로 한려수도권(여수~사천~통영~거제)은 수려한 청정해역을 바탕으로 체류형 관광지대로, 다도해권(신안~진도~완도, 기타 섬지역)은 섬과 해양레포츠 등을 활용하는 섬으로 조성한다.

남도문화권(강진~순천~남해)은 남도고유문화와 특산물을 바탕으로 휴양·헬스케어벨트로, 부산 등 도심권은 레저·테마 파크로, 고흥․사천은 우주․항공 스페이스 단지로 개발한다.

테마별로는 이순신 장군 등 역사자원을 활용한 해상영웅벨트(진도~진해~거제), 남도고유 문화를 활용한 남도문화 탐방 벨트(해남~진도~통영), 갯벌·녹색길·공룡화석지 등 남해안의 생태자원을 복원·연결하는 생태관광 테마루트를 개발할 계획이다.

수요가 증가하는 해양레저산업 육성을 위해서 부산·여수·목포·통영 등에 크루즈 기반시설을 설치하고 국제크루즈 선사를 유치하며, 요트 등 해양스포츠를 위해 주요 관광거점별로 마리나 시설도 조성한다.

◇남해안, 글로벌 경제·물류 거점으로…
남해안을 ‘글로벌 경제·물류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수리조선(부산), 기자재·해양플랜트(고성·통영), 중소형 조선(신안), 엔진·부품(영암 등) 거점단지를 연계·조성하는 조선산업 클러스터(부산, 신안, 영암, 고성)를 육성해 고부가가치 창출을 추진한다.


항공우주(사천, 고흥)․로봇(마산)․신소재(보성, 고흥)․핵과학(부산) 등 신산업을 육성하며, 기존 산업단지를 생태산업단지(부산, 광양, 창원, 통영)로 개발하여 녹색성장을 촉진한다.

부산신항과 광양항은 배후 물류단지 조성 등을 통해 동북아 종합물류거점으로 육성하고, 여수·부산·목포·거제·통영항 등을 재정비 해 대표적인 관광미항으로 조성한다,

또한 풍부한 해양자원을 활용한 해양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해 거점별(부산, 완도, 통영)로 R&D 및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연구가공센터(목포), 수산물류기지(부산) 등을 통해 지역특화 친환경 농수산물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계획이다.

◇남해안권, 2시간대 통합 생활권 된다
정부는 동·서를 잇는 남해안 일주철도를 단계적으로 복선 전철화하고, 국도 77호선도 점진적으로 확충해 2시간 대 통합생활권을 조성할 계획이다.

내륙연계 고속도로망(광주~완도, 통영~거제)도 타당성 검토 등을 거쳐 추진방안을 마련하고, 부산의 항만기능과 도심권 관광거점을 연결하는 천마터널 등 항만배후 교통망을 단계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초국경·광역경제권간 연계 네트워크 구축
동북아의 주요 경제권간 상호 교류·협력을 통해 초국경적 연계네트워크 구축방안을 마련한다.

중국내 한국기업 등과 연계해 한·중 비즈니스 밸리 조성 등 경제협력 및 산업연계방안을 마련한다.

남해안과 제주도의 전통문화·생태자원을 연계해 관광자원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남해안 생태탐방크루즈 등 장기적으로 동북아 크루즈 연계 개발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 동서통합 및 지역발전 거점 육성
섬진강을 중심으로 영호남이 교차하는 전남동부와 경남서부 등 남중권을 남해안권 발전의 중추거점으로 육성하고 문화예술지대도 조성한다.


단기적으로는 남중권을 중심으로 동서간 상생발전 및 인적교류 촉진을 위해 섬진강변을 잇는 100리길에 스토리텔링형 테마로드를 조성하고 동서를 잇는 연륙교도 검토한다.

또한, 여수 세계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지원하기 위해 여수 신항주변을 정비·재생하고, 서상항 페리터미널, 신월지구 관광단지를 조성하는 등 세계적 관광명소화를 추진하게 된다.

이같은 종합계획(안)의 추진에 2020년까지 민자를 포함해 총 24조3000억 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른 생산유발효과는 48조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20조원, 일자리 창출은 22만개로 예상된다.
효율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해외자본 및 민간자본의 적극적인 유치를 위한 지원방안도 추가 마련할 계획이다.

남해안에 대한 국내외 이미지 제고 및 투자, 관광객 유치를 위해 지자체 공동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설명회․로드쇼 등 홍보를 강화하며 남해안 통합 브랜드도 개발할 예정이다.

범정부적인 TF를 구성해 사업추진을 점검, 지원하도록 하고 지방에서는 지역협의회, 포럼, 분야별 자문단을 운영할 계획이다.

국토해양부는 이번 보고를 통해 제시된 의견 등을 적극 수렴하여 5월초에 동서남해안권 발전위원회(위원장 총리) 심의를 거쳐 종합계획(안)을 최종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현재 지자체가 입안중인 동해안 및 서해안권 종합계획(안)에 대해서는 입안이 완료되는 대로 조속히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5월중 동서남해안권 발전위원회에 상정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