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항으로서 대체신항 축조를
무역항으로서 대체신항 축조를
  • 이무성 기자
  • 승인 2009.11.12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무성의 거꾸로 보는 열린경제 -92-

무역항으로서 오랜 역사를 가진 여수신항에 대한 기능회복은 여수시로서는 시급히 고민해야 할 과제이다. 이를 촉구하고자 최근 여수상공회의소에서 국토해양부와 중앙 박람회 조직위원회 등에 건의서를 제출하였다. 비롯 법적인 구속력은 없지만 지역의 상공인을 대표하는 단체로서 여수상의의 적극적인 의견표명은 시기적으로는 늦었지만 합당한 의견개진이라고 보인다.

일제 강점기인 일본으로의 물자 등을 수송하는 병참기지라는 오욕으로 여수항은 1923년에 현대적인 항구로 개항을 하였다. 이후 1991년에 무역항으로 지정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다. 현재는 그 규모나 시설 등에 있어서 비교대상으로 멀리 떨어져 있지만 한 때는 부산과 함께 여수는 항구도시로서 그 순위를 다툴 정도이었다. 일부학자들은 수산계통의 인재양성기관인 수산대학이 부산보다 여수에서 더 일찍 설립되어 여수를 더 역사있는 해양도시라고 주장을 펼치기도 하였다. 

그러나 2012년 5월12일부터 8월12일까지 단 3개월 열리게 된 2012여수세계박람회 직접시설로 그 부지가 편입이 되어 무역항으로서의 기능은 더 이상 존치될 수 없는 최악의 상황에 이르렀다. 명확하지는 않지만 관광레저항으로 탈바꿈한다는 이야기들도 회자되고 있다. 

무역항으로서 기능회복에 대해서는 정부, 여수시 등 그 어떤 행정관청에서도 책임성있는 정책은 제시를 하지 못한 상태이다. 사실 관광레저항으로서 기존 무역항을 전환하는 것은 여수지역의 경제를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는다. 우선 여수시에서는  무역항으로서 존치를 주장하는 지역민들의 여론을 적극 수합하여 이를 정부에 강력히 촉구하는 발빠른 행정행위가 필요한 시점이다. 더 이상 중앙정부의 눈치를 보느라 지역에 큰 폐해를 안겨줄 수 있는 사안에 대하여 침묵으로 일관하는 것은 일종의 배임행위이기 때문이다. 박람회 이후 현 신항을 포함하여 발전적으로 무역항으로서 확장, 구축하는 기조를 정책으로 입안하고 이를 정부계획에 포함 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지난 달 여수신항발전 방향 토론회에서 제시되었던 정책제언을 여수시의 기본정책으로 삼아야 한다.  '2012 여수세계박람회 지원특별법'의 직접시설로 포함토록 입법안을 지역구 국회의원을 매개로 발의, 통과시켜야 할 것이다. 이는 대체시설 구축에 필요한 시설비용이나 방파제, 도로 등의 사회간접시설를 지원받는 확실한 근거가 되기 때문이다.

지역에서도 동 접안시설이 중앙 박람회 조직위원회의 기본시설로 추가되도록 지역민들의 목소리를 모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에 관한 토론회나 공청회 등은 여수시와 시민단체의 민관합치인 Goverence로서도 머리를 맞대면 충분히 가능하다. 무역항으로서 기능회복 나아가 기능확장은 여수 박람회 개최보다도 경제적인 관점에서나 여수항의 이미지의 전달에 있어서도 더욱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