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호의 지역읽기] 여수산단 이중적 두얼굴
[김종호의 지역읽기] 여수산단 이중적 두얼굴
  • 남해안신문
  • 승인 2009.07.20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산업단지(이라고 하면 지역민들에게는 “가까이 하기에는 너무 먼 당신”이랄까.

이미지가 별로 좋지는 않는 것이 사실이다. 이유는 간단한다. 그동안 지역과 함께하자는 여론이 득달해도 별로 반응을 보이지 않았었다.

특히 산단에서 발생하는 온갖 환경,안전사고로 인해 지역민들은 산단을 바라보는 눈들이 일그러져 있다. 그러나 2000년대에 들어서 여수산단은 지역과 함께해야 산다는 명제 아래 친 지역화로 활로를 모색한 결과 일그러져 있는 지역민들의 눈들이 다시 제자리를 찾고 있는 중이다. 물론 산단 자체에서도 환경, 안전사고 방지에 대한 눈물겨운 노력의 결과라고 여겨지기도 한다.

하지만 여수산단의 이같은 눈물겨운(?) 노력에도 불구하고 최근 일렬의 행위들이 지역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지역민들사이에는 “역시 산단다운 모습"이라는 비아냥 거림이 일고 있다. 다름아닌 그동안 자체적으로 환경사고를 예방한다는 차원에서 원료이송관로를 지상으로 설치해왔던 룰을 깨고 최근 입주업체들에게는 지하 매설을 허용한 것이다.

정부가 국가산단 지하 매설물 양성화를 위해 지상에 원료 이송관로인 파이프랙 사업을 대대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나 여수산단은 오히려 입주업체 원료 배관을 지하로 매설키로 해 정부정책의 역행은 물론 환경, 안전사고를 부추기고 있는 형국이다.

관로 지하 매설은 사고 발생시 엄청난 환경을 파괴한데다 주민들의 안전마저 크게 위협하고 있어 이같은 시공 방법은 전면 백지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한국산업단지공단 여수지사에 따르면 입주업체에 초기 물류 부담을 덜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수백억원의 정부자금을 들여 지난 2005년부터 파이프랙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여수산단의 지하 이송관로가 부식 등의 위험으로 관리가 어려운데다 잦은 사고 등으로 환경을 크게 오염시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여수산단입주업체 기술부장단들은 최근 협의를 통해 지난해 입주한 모 업체의 원료 배관을 지하로 매설키로 결정했다. 기술부장단들의 이같은 결정은 과연 사고가 날 경우 어떤 책임을 질 것인지 의아스럽기 그지 없다.

여수산단은 지난 67년 호남정유 공장을 시작으로 현재 960만평에 264개 업체가 입주해 있으며 1만3천600여명의 종업원들이 일하고 있다.

이들 공장은 대부분 유독 유독물질을 취급하고 있는데다 시설이 낡고 잦은 사고로 인해 ‘화약고’로 불려지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00년 8월에는 호성케멕스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해 6명이 숨지고 18명이 중,경상을 입었으며 2003에는 호남석유화학에서 대형 폭발사고가 발생,근로자 1명이 숨지고 6명이 중화상을 입었다. 또 2005년에는 화인케미칼 분사 공장인 M&N레버토리 여수공장에서 포스켄 가스가 유출된 사고로 인해 인근 54명이나 후송되는 사태를 겪었다.

이밖에도 크고 작은 폭발이나 화재,가스누출 등으로 인해 90년대 중반 이후 만 70여건의 자고로 75명이 숨졌고 산단이 조성된 71년 이후 모두 150여건의 각종 사고로 1천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나열하지 하지 않아도 여수산단은 환경, 안전사고의 사각지대로 꼽혀 와 공장에 불꽃만 치솟더라도 지역민들은 가슴을 쓸어내린다.

이처럼 여수산단의 환경,안전문제는 입주업체들만의 문제가 아닌 지역민들의 삶의 영향을 주고 있다.
여수산단의 환경,안전사고와 밀접하게 연관된 원료 관로를 산단 기술부장단들은 그동안 독극물 유출 등의 재난 사고 예방을 위해 지하 매설물을 허용치 않고 지상 파이프랙에 설치한다는 자체 규정을 만들어 10여년간 적용시켜 왔다.

최근 입주한 업체들에게는 지하매설을 허용했다. 왜 이같은 결정을 내렸는지 의구심이 고개를 든다. 더구나 이를 지도 감독 해야 할 산단공은 산단 기술부장단의 협의에 따른 결과라며 책임을 떠넘기는 행태를 취하고 있어 “남 모르는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닌지 의문 부호가 뒤따른다. 여수산단은 그동안 쌓아올린 자신들의 신뢰를 저버리는 행위는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