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정책자금 1조 6,000억원 추가 지원
중소기업 정책자금 1조 6,000억원 추가 지원
  • 남해안신문
  • 승인 2009.05.19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영수의 창업하우스]
내수부진 등 경기침체에 따른 유동성 위기로 수요가 급증하여 신청접수가 조기 마감되었던 중소기업 정책자금 지원이 재개 되었습니다.

중소기업청은 올해 정책자금의 조기 소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유동성 애로 지원을 위해 정책자금 1.6조원을 추가 조성하여 5월 11일부터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추가 지원 되는 정책자금은 긴급경영안정자금 8,000억원, 소상공인자금 5,000억원, 창업자금 1,500억원, 신성장기반자금 1,200억원, 개발기술사업화자금 300억원 등 1조 6,000억원입니다.

이번 추경에서는 하반기 이후의 자금수요에도 대응하기 위해 월별로 나누어 매월 신청접수를 받도록 하였습니다.

특히, 모기업의 경영위기로 자금난을 겪고 있는 자동차, 반도체 등 협력업체에 대해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시 업체당 지원한도를 5억원에서 10억원으로 확대하였으며, 수출중소기업에 대한 수출금융 지원시 통합선물 증거금 또는 선물환거래 보증금도 지원 대상에 포함하여 2억원 한도내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긴급경영안정자금 한도는 제조업, 비제조업 구분 없이 5억원 까지 지원됩니다. 또한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대상에 엔화 등 외화대출에 따른 피해기업, 화재 등 대형사고 피해 업체를 추가 포함하였으며, 건설업으로 분류되어 있으나, 성격상 지식기반서비스 업종과 유사한 실내장식업에 대해 정책자금 지원합니다.

그리고 올해 상환이 도래하는 정책자금에 대해 1년간 상환을 연장키로 하였습니다. 상환연장 규모는 1조 5,000억원 규모로, 중소기업 정책자금을 이용하고 있는 중소기업중 올해 5월부터 12월말까지 상환이 도래하는 원금에 대해 1년간 연장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등급이 좋은 우량기업, 유동성 여력이 충분하다고 판단되는 기업, 상환연장을 하더라도 회생가능성이 낮다고 판단되는 기업 등은 제외됩니다.

중소기업 정책자금이 필요한 중소기업은 중소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www.sbc.or.kr)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기업 소재지 관할 중소기업진흥공단 지역본부나 지부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