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위, YS중공업 퇴출결정
금감위, YS중공업 퇴출결정
  • 강성훈 기자
  • 승인 2009.03.31 09:4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 신용평가위서 D등급 판정
여수지역 YS중공업에 대해 퇴출결정이 내려지면서 지역경제에 미칠 파급효과와 지역내 조선업의 향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7일 주채권 은행과 금융감독원은 지난 9일부터 26일까지 건설·조선업체에 대한 2차 신용위험평가를 실시해 이날 20개 업체를 구조조정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D등급을 받아 퇴출 대상으로 선정된 업체는 여수에 위치한 YS중공업을 비롯해 도원건설, 새롬성원산업, 동산건설, 기산종합건설 등이다.

퇴출결정이 내려진 YS중공업은 2004년 돌산읍 우두리에 있던 신영조선공업을 인수하면서 현재 워크아웃이 진행 중인 대한조선으로 출범했으며 지난해 1월 현재의 이름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이 업체는 고용인원 120명, 협력·납품업체 200개사로 1만DWT(재화중량톤수)급 다목적운반선(MPC)을 주력생산하고 있으며 2007년에 540억원의 수출실적을 냈던 중소형 조선소이다.

지난해 1만DWT급 MPC 20여척과 3만5000t급 및 5만5000t급 벌크선 등을 수주하는 등 건조 물량을 확보했지만 같은 해 하반기부터 시작된 조선ㆍ해운 경기침체로 수주량이 대폭 줄었다.

선수금이 들어오지 않아 자금 회전이 늦어지면서 자재대금 등의 지불도 지연됐고 선박 인도 시점이 늦춰지자 지체금 채무까지 발생하는 등 악순환이 이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YS중공업측은 신용평가 기간에 자발적으로 낸 법정관리 신청이 받아들여지기를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배영후 2009-04-04 10:44:23
여수 돌산 우두리 소재하는 YS중공업은 여수의 토박이 조선소이다. 여수지역에서 가장 큰 조선소로 최근 몇 년 동안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해 왔다. 시장,시민, 국회의원,의회등 전남지역의 모든 국회의원들과 경제인들이 궐기해야 한다. 도한, 이번 기회에 YS중공업은 회사가 지켜야할 법과 고용안정, 부당하게 해고 시킨 직원들에게 정상적인 복직과 임금을 지급하기 바란다. 부실 경영을 책임지고 임원들은 물러 나야 한다.

배영후 2009-04-01 13:46:00
여수시장, 의장,전남도지사,도의회, 전남지역 국회의원들은 여수에 있는 YS중공업를 살려야 한다. 세계경제공황으로 실업과 기업부도가 만연한 이때에 유일한 조선소가 퇴출된다는것은 지방경제의 추락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는 결국 여수시민의 경제적 몰락과 영세, 중소기업의 부도로 연결된다.고용창출과 일자리 안정을 위해서 YS중공업을 반드시를 회생시켜야한다. 여수시민이 나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