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참여형 2012 여수 세계박람회
주민참여형 2012 여수 세계박람회
  • 이무성
  • 승인 2008.10.01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무성의 열린경제]

2012 여수세계박람회 기본 계획(안)에 대한 공청회가 서울, 여수에서 최근 열렸다.

일부에서는 시안 자체에 대한 비공개성을 문제삼기도 하였다. 그간 진행과정을 지켜본 주민의 입장에서는 당연한 지적이다. 시안은 최종 확정되기 전의 단계이다. 이에 대한 보완은 가능한 상태라는 것을 박람회 조직위는 계속 주장하고 있다. 이 기본안의 용역을 받아 준비하였던 한국해양연구원에서 최고의 기본계획임을 강조한다. 

그러나 여수 현지 주민들은 기본계획 단계에서부터 지역 의견이 반영되지 않아 자칫 졸속적인 계획으로 전락될 가능성도 염려하고 있다. 박람회 유치 확정되기까지 10년 이상을 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와 행사이후의 활용방안까지 오랜 기간 지역에서는 고민을 해 오고 있다. 지역민들의 잇다른 배제는 주민참여형을 표방하고 있는 최근 박람회의 추세에도 역행되고 있는 셈이다. 

다행히 이후 계속적으로 의견을 수렴하여 기본계획에 반영하겠다는 의지는 조직위에 의해 공개적으로 표명되었다. 늦었지만 조직위의 현지여론에 대한 적극적인 의견수렴 약속은 당연하다. 유치단계에서 일반인들에게도 열려 있는 자세로의  전환은 현 조직위에서도 필요하다. 

박람회는 지역민에게는 평생의 짐으로 남을 수도 있다. 동시에 지역의 활력을 생성할 수 있는 계기로서 작동될 수도 있다. 이는 남아 있는 기간 어떻게 준비하는냐에 전적으로 달려 있다. 대전 엑스포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점들이 여수 엑스포에서는 되풀이되지 않도록 행정 편의적인 처리는 지양을 해야한다.

지난 엑스포에서 성공적으로 평가받고 있는 개최 지역은 그 지역의 사람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통하여 주민참여형을 최대한 보장한 상태에서 가능하였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통계자료들도 많이 제시되고 있다. 

지역민들은 현 정부의 언론홍보를 위한 형식으로 박람회가 진행될 것을 가장 우려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미 후보시절 여수 박람회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하였다.

따라서 실질적인 행사지원을 위하여 이명박 대통령이 지역민에게 이미 약속한 사항을 준수하는 것은 현 정부의 몫으로 남아 있다. 교통 등 사회간접시설 확충은 기본적인 지원사항이다. 

그러나 보다 바람직한 것은 지역민들의  순수의지를 박람회 기본계획에 담아내고자 하는 적극성이다. 이미 이전 정부에서 그려진 큰 그림들이 왜곡되지 않게 제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의지의 지속을 주민들은 원하고 있다. 

일부 언론의 보도에 의하면 재정의 상당부분을 민간 자본유치에 의존하고 전라남도나 여수 등 지방자치단체에 이를 분담시킨다고 하여 지역민들을 크게 낙담시키고 있다. 정부의 대국민에 대한 약속은 정권이 바뀌어도 민주국가에서는 당연히 이행되어야 한다. 지난 30일 기본계획안 여수 공청회에서 공개적으로 발표된 내용에 대한 이행은 10년 넘게 박람회를 성원해 온 지역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