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항 3단계 3차 개발 ‘빨간 불’
광양항 3단계 3차 개발 ‘빨간 불’
  • 남해안신문
  • 승인 2008.04.18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 용지 활용 건의 한몫…연기·취소 가능성 우려
광양항시민행동 “개발과 활성화 모두 잃는 우 범치 말아야”
[광양신문] 광양항 3단계 3차 개발에 ‘빨간 불’이 켜졌다. 이는 광양항 유휴 부지를 조선 산업용지로 활용하자는 건의가 이를 거들고 있다. 이로 인해 광양항 3단계 3차 개발 계획은 자칫 연기 또는 취소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일고 있다.

15일 광양항 3단계 3차 민간개발 업체인 동양고속건설컨소시엄 관계자에 따르면 “정부와 협약을 체결한 상황에서 어느 한쪽이 임의로 해지하는 것은 힘들다”고 전제한 뒤 “금년 7월쯤 광양항 3단계 3차 개발을 위한 착공계획을 갖고 있으나 정부는 사업 착수가 시기적으로 이르다는 판단 속에 개발 연기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정부의 선택은 협약해지나 착공 연기를 들 수 있지만 착공 자체를 3~5년 후로 연기하는 협의는 계약해지와 크게 다름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회사는 협약체결이후 그동안 200여억 원의 비용을 지출했기에 이를 보전받기 위해 손해배상소송 등 법률적 행위가 불가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 광양항 개발에 따른 수익 보장이 없지만 회사가 모든 걸 책임진다고 했음에도 정부는 계속 미루고 있다”며 “광양항 개발 연기는 항만개발 전체적으로 문제를 발생시킬 소지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광양항 3단계 3차 개발에 대한 변경 계획이 구체적으로 마련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광양항활성화시민행동 박형배 집행위원장은 “정부가 위약금을 물고 광양항 3단계 3차 개발을 취소한다는 얘기는 공공연한 비밀”이라며 “이제라도 광양항 활성화를 바라는 지역의 고민을 결집해 정책 개발의 주체인 정부의 의지를 요구함으로써 개발과 활성화를 모두 잃게 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모두가 광양항의 활성화와 발전을 위한 충심에서 비롯된 일이겠지만 지역에서 3단계 2차 유휴 부지활용에 대한 답을 내고 이를 건의하는 것은 지양했어야 할 일 이었다”며 “유휴 부지활용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정부는 어떤 정책을 갖고 있으며 이후 어떻게 활용할 계획인지를 요구했어야 한다”고 아쉬워했다.

그는 또 “지역의 미래를 느낌이나 추측으로 선택할 수는 없다. 조선소냐? 컨부두냐?를 두고 양자택일로 일이 진행돼선 절대 안 된다”면서 “항과 관련한 모든 관계 기관단체가 똘똘 뭉쳐 지역이익의 극대화 방안을 마련해 가야 할 것” 이라고 말했다.

광양시 관계자는 “시는 3단계 2차 배후부지를 물류단지가 아닌 조립, 가공시설이 들어설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한 바는 있으나 조선 산업용지로 활용하자는 건의를 한 적은 없다”고 밝히고 “3단계3차 개발계획은 예정대로 반드시 개발돼야 하며 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민간자본으로 건설되는 광양항 3단계 3차 개발은 정부가 지난해 10월 민간 개발사업자인 동양고속건설컨소시엄을 사업시행자로 지정해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이 사업은 총사업비 5217억원(민간 사업비 4267억원, 건설보조금 950억원)을 들여 5만 톤급 컨테이너선 5척이 동시 접안할 수 있는 총연장 1750m의 안벽과 107만1000㎡의 항만부지를 건설하고 지난해 실시계획 승인을 거쳐 금년 상반기에 착공해 단계별로 준공(1단계 2선석 : 2013년, 2단계 5선석 : 2015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