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乙, 국가산단 국세 지역환원 찬성
여수乙, 국가산단 국세 지역환원 찬성
  • 남해안신문
  • 승인 2008.03.31 1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대 총선 현장] 31일 첫 TV토론회
[여수뉴시스 김석훈 기자] 4월 9일 18대 총선을 앞두고 전남 여수을 선거구에 출마한 주승용, 심정우, 김형운후보는 31일 국가산단인 여수산단의 국세 일부를 환원하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날 오후 여수문화방송 TV토론회에 참석한 후보들은 각정당을 대표하는 기조연설에 이어 사회자 질문과 상호 토론, 1대1토론 등 지방산단 전환, 비정규직 보호대책, 고속도로 등 SOC확충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

토론자들은 토론 초 여수국가산단의 전체 매출액을 파악하고 있는 범위가 25조원에서 41조원까지 큰 차이를 보여 시민들을 의아케 하는가 하면 질문의 의미를 벗어난 동문서답형 답변으로 눈살을 찌푸리게도 했다.

우선 국가산단의 지방산단 전환은 민주노동당 김형운 후보를 제외하고 통합민주당 주승용후보나 한나라당 심정우 후보는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후보도 당장 시행하는 것이 아니라 수년에 걸쳐 착실히 추진해야 한다는 당론이라고 설명했다.

후보들은 국가산단의 국세에 대해 일부 환원하는 것에는 찬성하며 가급적 지역에 환원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또 비정규직 문제에 대해 주 후보는 법안 시행 1년만에 문제점이 나타났으며 2년 근무 후 채용해야 한다는 조건 때문에 10인 이하의 사업장 업주들이 고용을 기피해 근로자 피해를 양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문제해결을 위해 정규직 임금이 동결되지 않으면 어려운 실정이며 비정규직과 정규직 합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비정규직 보호법이 아니고 비정규직 양산법이기 때문에 반드시 철폐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심 후보는 단시일내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 면밀히 검토해야한다고 말했다.

기초의원의 정당공천제가 필요한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김 후보는 정당공천제가 폐지돼도 지방선거에 정당들이 직간접으로 관여하기 때문에 책임정치 구현을 위해 찬성한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최근 파행을 걷고 있는 여수시의회의 사례를 들며 문제가 생겼을때 어느 정당이 문제가 되는가를 확인할 수 있는 것 아니냐며 아예 반반씩 비례후보의 의석수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 후보는 기초의회는 풀뿌리 민주주의이며 민주주의 근간은 정당정치이기 때문에 정당 공천은 필요하다고 말했다. 다만 자치단체장의 경우는 자유롭게 지방행정을 할 수 있도록 정당공천배제가 타당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주 후보는 상호토론에서 한반도 대운하에 대한 반대여론이 60%가 넘는다며 심후보를 향해 문제점을 지적하자 심후보는 지역에도 매년 범람하는 하천이 많아 지역현안도 신경쓸게 많다고 맞받았다.

후보들의 상호 질문은 현역 의원인 주 후보 꼬집기에 집중됐다. 심후보는 타지역국회의원들은 지역인재를 취업시키기 위해 혈안이 돼 있는 데 주 후보는 4년 동안 국회의원을 하면서 지역인재들을 얼마나 취업시켰냐고 따져 물었다.

심후보는 자신이 청와대와 수석들을 찾아다니며 지역을 찾아다니며 지역발전을 위해 애쓰는 동안현직 국회의원은 한 일이 없다며 자신 있으면 후보 사퇴를 걸고 맞짱 토론을 해보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후보는 주 후보의 재산이 41억원이라며 자신은 10분1밖에 안되는데 소득세는 비슷하게 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주 후보는 4년전 재래시장 육성에 대해 공약과 노동자들에 대한 공약이 있었는데 이번 선거땐 그마저 없다고 주장했다.

주 후보는 국회의원은 취업시키는 자리가 아니며 재산은 상속받았고 소득세는 확인해보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말이 많은 전주-광양간 고속도로 연장은 실시설계에서 완공까지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박람회 기간까지는 시간이 부족하다고 도로이용료등 시민부담도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주 후보는 자동차전용도로를 이용하는 것에 더해 여수-광양간 국가산단 진입도로를 남해고속도로와 연결해 고속도로화 시키는 방법도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