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법적 대응 시사 파문 확산
시의회 법적 대응 시사 파문 확산
  • 박태환 기자
  • 승인 2008.03.17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해석 의장 등 구 민주계 의원 17일 기자회견
집행부 결탁설 제기한 의원 법적 대응
여수시의회가 동료 의원에 대한 징계요구에 이어 또 다른 의원에 대해 법적인 대응을 준비하고 있어 시의회의 파행은 의회 내부에서 이제 법정으로까지 확산될 조짐이다.

더구나 시의회가 시민단체, 이해관계인 및 집단 그리고 언론에 까지 강력한 대응을 시사해 이번 파행은 지역사회 전반으로 까지 확전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여수시의회는 17일 시의회 소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시의회의 불참과 관련해 담합은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5일 회의 불참석에 대해서는 송구한 마음이지만 이를 구 민주당과 열린당 의원간의 파벌싸움이라는 데에는 동의할 수 없다”며 “당시 불출석 의원 중 구 열린당계 의원도 포함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모 의원이 제기한 전 여수시 고위간부와 시의회의 결탁설은 진실을 밝히기 위해서도 법적인 대응을 강구할 수 밖에 없다”고 전해 명예훼손에 따른 고소 방침을 시사했다.

강용주 의원에 대한 징계요구와 관련해서도 “여수시회의 규칙 제81조에 의원으로서의 품위 유지, 회의의 질서 유지, 모욕적 발언과 타 의원의 발언 방해 등의 금지를 분명히 하고 있다”며 “의원 본연의 자세를 망각한 부분에 대해 각인시킬 필요성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회의 불참의원에 대한 징계에 대해서는 “여수시의회 회의 규칙에 따르면 3번의 무단 결석일 경우 징계가 가능하다”며 “이번 회의 불참에 대해서는 징계 사유가 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이들은 또 “작금의 현실에 대해 죄송하다”며 그러나 “시민사회단체, 언론, 이해관계인 및 집단을 포함한 그 어떠한 누구라도 거짓된 주장으로 진실을 왜곡하고 시민을 현혹하는 행위를 결단코 좌시만 하고 있지 않을 것이다”고 말해 향후 이번 파행과 관련해 법적 논란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기자회견문은 성해석 의장의 명의로 작성됐으며 강진원, 고효주, 김명남, 김영규, 서현곤, 박순영, 유우준, 정한태, 차성업, 최대식 의원이 참석했으며 이들은 모두 구 민주당계 의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