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지방선거서 살아남기가 본질
차기 지방선거서 살아남기가 본질
  • 박태환 기자
  • 승인 2008.03.12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중분석] 여수시의회 파행 이유는
등원 거부에 징계요구까지 ... 지역민은 뒷전
여수시의회의 파행이 동료 의원에 대한 징계요구로 까지 번지면서 봉합의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러한 시의회의 파행 속내에는 2년후로 다가온 지방선거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기 위한 구 민주당계와 열린우리당계의 계파간 싸움이 본질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실제로 이번 계파간 갈등이 표면화된 지난 5일 본회의가 정족수 미달로 기초의회 사상 유례 없는 유회가 선언된 날도 참석하지 않은 19명의 의원 중 대부분이 구 민주당계 의원들이었다.

또 8일 사무국에 제출한 강용주 의원에 대한 징계요구의 건에 서명한 15명의 의원 역시 구 민주당계 의원들로 이번 기회를 통해 확실한 우위를 점해 하반기 의장선거는 물론 향후 지방선거에서의 기득권을 유지하겠다는 속셈으로 보인다.

이 같은 분석의 배경에는 이번 18대 총선이 똬리를 틀고 있다. 다음달 실시되는 총선에서 지역의 특성을 감안할 경우 구 열린당계 국회의원의 당선이 유력시되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흘러갈 경우 차기 지방의회 공천과정에서 구 민주계 시의원들은 자연스럽게 소외될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계 의원들로써는 이 같은 상황을 타계할 수 있는 방법으로 구 민주당계 의원들의 단합을 선택한 것.

이런 정치적 상황속에서 오는 6월께 실시되는 하반기 의장을 비롯한 4석의 상임위원장 하반기 선출 과정에서 구 민주계가 다수의 자리를 차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차기 지방선거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필요성이 강하게 대두된 것은 필연적인 결과다.

이를 위해서는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이 구 민주계 의원들의 단합이었던 것. 그러나 그 동안 민주계 의원들의 단합은 녹록하지만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실제 구 민주계는 상반기 의장 선거에서 15표 이상을 가지고 있음에도 3차 결선 투표까지 가며 14표를 얻는데 그쳤고 이번 보궐선거에서도 16표를 가지고도 14표를 얻는 등 이탈표를 막지 못했다.

따라서 본회의 등원 거부라는 초강수를 통해 이탈표가 누구인지 가려낼 필요성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강용주 의원에 대한 징계요구의 건도 그 연장선상에서 분석이 가능한 대목이다.

어떻게 됐던지 시의회의 파행이 ‘의회에서 살아남기’에 맞춰지면서 의회를 바라보는 지역민들의 시선은 곱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무선에서 자영업을 하는 차모(40)씨는 “이번 의회의 파행은 단순히 자기자리에 연연한 정치인들의 쇼”라며 “그 쇼에는 지역민들은 안중에도 없는 것 같아 씁쓸하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