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지역 중소기업의 혁신형기업 인증
우리지역 중소기업의 혁신형기업 인증
  • 남해안신문
  • 승인 2008.02.18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영수의 창업하우스]
중앙정부의 혁신형 중소기업 육성정책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지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혁신형 중소기업 인증(벤처기업, 이노비즈기업) 지원을 실시한 적이 있었는데, 이 과정에서 여러 가지 시사점과 참고할 만한 사례가 나타났습니다.

그동안의 중소기업 지원과정에서 혁신형 인증을 쉽게 받은 기업이 있는 반면에, 많은 노력과 준비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최종인증이 보류된 기업들도 있습니다.

벤처기업 또는 이노비즈기업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기업의 재무구조와 기술개발 능력을 일정수준까지 끌어올려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것들을 객관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서류로서 제시해야 하는데, 기업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성과를 내놓을 자료가 준비되지 않은 기업들이 많았습니다.

따라서, 기업부설연구소 설치, ISO9001 인증, 특허출원 및 등록, 기술사업계획서 작성 등이 인증 평가때 대표적으로 준비해야할 분야입니다. 그런데 충분한 능력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라서, 또는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해서 준비하지 못하고 있다가 인증평가를 위해 부랴부랴 준비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국세 및 지방세 체납 여부, 기업자산에 대한 압류여부 및 경영진들의 신용상태 등도 큰 영향을 끼칩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되었다면, 1년의 경과기간이 지나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업의 재무구조 역시 인증 여부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자본잠식이 상태거나, 매출이 지난해보다 줄어들었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경영능력 및 기술능력, 발전가능성 등을 나타내기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도 매우 중요합니다. 사업실적에 대한 구체적 증빙(사진, 설계도면, 공정도, 납품실적 등) 이라도 틈틈이 남겨 놓는다면 약간의 외부 도움을 통해 충실한 사업계획서 작성이 가능합니다.

올해 시작된 정부의 중소기업에 대한 R&D 지원사업은 벤처기업과 이노비즈기업에게 집중 지원하는 것으로 공표되었습니다. 우리지역 중소기업들도 혁신형 기업 인증을 통해 기업역량 강화에 힘쓰는 것이 기업의 장기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