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항 배후부지 전력 공급 대책 세워야
광양항 배후부지 전력 공급 대책 세워야
  • 남해안신문
  • 승인 2007.10.29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만2900볼트 이상 사용업체 입주 불가능
[광양신문] 광양항 배후단지에 필요한 전력공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많은 전력을 소비하는 생산업체의 입주가 사실상 불가능해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최근 광양시에 따르면 광양항 배후단지 전력공급을 위해 한전이 정산마을에 변전소를 설치중으로 현재 8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이후 한전은 정산변전소에서 동측배후단지까지 지중선로로 2만2900볼트 12회선을 설치해 동·서측배후단지에 각각 6회선씩을 배분해 전력을 공급한다.

그러나 배후단지에 입주하는 업체가 사용전력이 2만2900볼트 이하인 경우는 이 전력을 사용할 수 있지만 2만2900볼트 이상을 필요로 하는 업체는 이 전력을 사용치 못하고 수요자부담 원칙에 따라 입주업체가 50여억 원의 추가 비용을 들여 정산변전소에서 전력을 수급해야 한다.

전력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는 물류기업 등은 입주가 가능하나 많은 전력을 필요로 하는 제조업체의 경우 사실상 입주가 제한될 수밖에 없는 조건이다.

실제 일본의 소프트뱅크와 같은 업체 등 광양항 배후단지에 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업체가 전력수급문제로 인해 계획을 변경하거나 검토단계에서 아예 광양항 배후단지를 배제하는 예가 생겨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시는 두 가지 안 을 두고 광양항 배후단지에 전력공급을 현실화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으나 모두가 현실적으로 실현가능성이 희박해 제3의 안 마련에 고심 중이다. 시가 제시하는 첫 번째 안은 정산변전소에서 배후단지까지 지중화 선로를 설치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를 위해선 180억 원의 추가 비용이 소요 되며 이 비용은 시가 전액 부담해야 한다. 두 번째 안은 정산변전소에서 배후단지까지 새로운 송전탑을 건설해 전력을 공급한다는 안이나 이 역시 송전탑 경과지가 경관보호구역, 녹지공원 등으로 지정돼 송전탑 설치가 불가하며 경과지 주변 주민들 역시 절대 불가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입주희망업체가 광양항 배후단지 입지조건 검토단계에서 전력수급문제로 배제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입주업체가 우선 2만2900볼트를 신청해 사용하고 시설규모의 확대에 따라 단계별 전력공급을 확대해 나가는 방안 등 3안을 마련 중이나 뚜렷한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광양시 관계자는 “그동안 산자부와 한전 등을 수차례 방문해 배후단지 내에 변전소 설치를 위해 많은 노력을 했으나 10년 전 이미 결정된 계획과 법으로 강제된 규정으로 인해 어쩔 수가 없었다”며 “1안과 2안이 실현되지 않는다면 단계적 전력공급을 투자 희망업체에 충분히 설명하는 방법 외엔 현재로선 별다른 대안이 없다”고 말했다.

올해 들어 개장이후 첫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광양항이 배후부지 개발을 통한 화물창출형 항만으로 안정적 성장을 이뤄가는 것에서 희망을 찾고 있는 상황에서 이 같은 입주업체의 제한요소는 광양항 활성화의 저해요인으로 작용하는 만큼 이에 대한 타개책 마련이 절실한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