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형 중소기업에 대하여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에 대하여
  • 남해안신문
  • 승인 2007.08.13 2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영수의 창업하우스]
혁신형 기업은 기술혁신형 기업과 경영혁신형 기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벤처기업과 이노비즈기업은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성장성이 높은 기술혁신형 기업입니다.

따라서 기술혁신형 기업 인증은 기술성 위주의 평가체계로 인하여 순수 서비스업종은 혁신형 기업으로 인정받기가 힘들었습니다. 즉 서비스업, 문화산업, 전통제조업 등은 혁신형 기업으로의 인증에 장벽이 존재해 왔던 것입니다.

이에 따라 작년 7월부터 시행한 것이 경영혁신형 기업 인증입니다. 기술혁신형 기업이 제품혁신과 공정혁신을 이뤄낸 기업이라면, 경영혁신형 기업은 조직혁신과 마케팅혁신을 이뤄낸 기업을 말합니다.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육성으로 벤처ㆍ이노비즈 등 현행제도로 혁신형 중소기업으로 평가받기 어려운 서비스업, 문화산업, 전통제조업 등의 기업군도 혁신활동이 왕성하고, 혁신성과가 우수할 경우 혁신형 중소기업으로 인증이 가능해졌습니다.

경영혁신형 기업으로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설립 후 3년 이상인 기업으로서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평가지표 1,000점 만점에서 자가진단을 통해 600점 이상을 획득한 후, 신용보증기금이나 기술보증기금,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중 1곳에서 현장평가를 통해 700점 이상을 획득하면 지방 중소기업청을 통해 확인서가 발급됩니다.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으로 인증 받은 기업에 대해서는 정부에서 지속적인 혁신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R&D, 정보화・컨설팅, 판로・수출, 자금지원 등 분야별 지원을 벤처・이노비즈 수준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무한경쟁시대에 기업의 경쟁력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상대적인 것이어서 다른 기업보다 한발 앞서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여수지역 중소기업 중 자체 기술력은 미약하지만, 조직혁신과 마케팅 혁신을 통해 탄탄한 경영활동 기반을 갖춘 중소기업은 경영혁신형 기업 인증에 도전해 보는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