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형 중소기업 인증의 필요성
혁신형 중소기업 인증의 필요성
  • 남해안신문
  • 승인 2007.08.01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영수의 창업하우스]
업무 관계로 만나게 되는 중소기업들에게 혁신형 중소기업 인증을 권유하면, 공통적으로 질문하는 것이 ‘인증을 받게 되면 어떤 혜택이 있는가’에 대한 물음입니다. 답부터 말하면 자격증 취득이 취업을 보장하지 않듯이 혁신형 중소기업 인증이 기업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지만, 다른 기업에 대해 비교우위를 가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혁신형 중소기업이란 ‘벤처기업’ 또는 ‘이노비즈기업’ 인증을 받은 기업을 말합니다. 2005년 1월 대통령 연두기자회견에서 처음으로 ‘혁신형 중소기업’이라는 개념을 사용하면서, 정부에서는 2008년까지 3만개를 육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하였습니다.

’07년 7월말 현재 벤처기업(13,143개)과 이노비즈기업(10,071개), 포함한(중복기업 인증 제외) 혁신형 중소기업은 약 14,000개 정도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내년까지 약 1만5천개의 혁신형 중소기업이 새롭게 발굴, 인증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정부의 혁신형 중소기업 육성 정책은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우리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 관건으로 보고 있으며, 따라서 일반 중소기업에 비해 고부가가치형 기술력 확보, 높은 생산성과 고수익성, 지속적인 기술혁신 활동 등을 할 수 있는 혁신형 중소기업을 육성하겠다는 것입니다.

향후 중소기업 지원 정책은 선택과 집중의 원칙에 따라 혁신형 중소기업에게 집중될 것으로 보이며, 따라서 정부지원에 의한 기술개발, 사업 확대를 위한 자금융자, 조세혜택 및 인력 지원 등이 혁신형 중소기업에게 유리해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중소기업의 사업 아이템은 짧게는 1∼2년, 평균 3∼4년 동안에 제품수명주기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술개발 또는 기술이전 등을 통해 기업 성장 동력이 지속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혁신형 중소기업으로 인증을 받을 경우, 이러한 중소기업 R&D부터 각종 지원 혜택을 집중적으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기술집약형 중소기업에게는 이 인증이 필수적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