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켐스, 온실가스감축 CDM시설 준공
휴켐스, 온실가스감축 CDM시설 준공
  • 남해안신문
  • 승인 2007.04.25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간 CO2 145만톤, 자동차 70만대분의 온실가스감축 효과
DAT, 질산 등 정밀화학 소재를 생산하고 있는 휴켐스주식회사가 24일 여수공장에서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CDM시설을 준공했다.

CDM(Clean Development Mechanism)사업은 교토의정서에 의거, 선빈국의 자본을 유치해서 개발도상국이 온실가스를 감축하게 되면 그 저감량을 판매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전세계적으로 이목을 끌고 있는 새로운 사업분야이다.

휴켐스는 오스트리아의 카본(Carbon)社와 공동으로 3기의 질산 공장에 아산화질소(N2O)를 저감하는 시설을 설치했다. 이는 연간 145만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하게 됐다. 연간 145만톤의 온실가스 감축은 자동차 70만대가 내뿜는 온실가스와 맞먹는다.

휴켐스는 지난해 11월 정부로부터 CDM사업을 승인받았고, 올 1월에는 UN에 등록을 완료했다. 앞으로 매분기별 UN의 검증절차를 통해 2012까지는 카본사와 온실가스 배출권 판매에 따른 수익을 나눠 갖게 된다.

2013년 이후에는 관련시설에 대한 소유권을 무상으로 이전 받아 더 많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박승영 사장은 “휴켐스의 CDM사업은 전세계 700여개 질산 공장 중 3번째로 UN에 등록함으로써 기후변화협약 관련 국가신뢰도를 제고했으며, 외자유치를 통한 경제적 이득은 물론 지구환경 보전에도 기여하는 매우 의미 있는 사업”이라며 “2012년까지는 전체 수익의 일부만을 배분받게 되지만, 2013년부터는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독자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라며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