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경쟁우위
기업의 경쟁우위
  • 남해안신문
  • 승인 2007.01.12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영수의 창업하우스]

가수나 운동선수는 수없이 많아도 그 모든 사람이 스타가 될 수는 없습니다. 벤처기업도 마찬가지로 한정된 시장에서 한정된 수요를 독과점할 수 있는 스타기업은 두세개 기업에 불과합니다.

특정 산업 또는 특정 지역에서 3등을 벗어난다면 그 기업은 스타가 될 수 없습니다. 어느 벤처기업이 특정 산업분야에 있는 100개 기업 중 5등을 했다면 대단히 우수한 성적이지만, 장기적으로 실패로 분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등 또는 2등이 될 가망이 없다면 어정쩡한 위치에서 방황하다 서서히 말라죽기 보다는, 손해를 감수하고라도 구조조정을 통해 경쟁력 있는 부문만을 특화하거나, 1등 또는 2등 기업에 M&A의 피인수 대상이 되려고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벤처기업이 장기적으로 살아남고 성공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쟁우위입니다. 경쟁우위란 경쟁기업이 같은 제품을 모방하거나 돈이 많은 자본주와 뛰어난 경쟁자가 돈과 실력으로 밀어붙여도 살아남을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러한 경쟁우위를 가지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대다수의 벤처기업이 기술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술은 모방이 불가능하거나 특허에 의해 보호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가지기 위해서는 단순한 기술만으로는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 노래방 또는 게임방 사업을 초기에 시작한 사람은 한달에 많은 수입을 올릴 수 있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같은 업종의 경쟁업체가 생기면서 수입은 점차 감소해 갔습니다. 이는 이러한 업종이 시장진입 장벽이 없기 때문입니다.

시장진입 장벽은 독점적 경쟁우위를 지키는 데 필수적인 요건입니다. 특히 인터넷 기업의 경우에는 기술을 가지고 경쟁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독특한 사업모델을 구현하고 이를 비즈니스 모델 특허로 보호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 나아가 독점적인 위치를 유지하고 있을 때 시장을 선점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