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캐피털의 투자 기준
벤처캐피털의 투자 기준
  • 남해안신문
  • 승인 2006.07.05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영수의 창업하우스 8]
지난호에서 벤처캐피털의 유형과 투자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번호에서는 벤처캐피털의 투자 판단 기준과 중소벤처기업이 투자를 받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와 역량을 갖추어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벤처캐피털로부터 자금을 받는 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닙니다. 사업은 자기 돈이 아니라 남의 돈을 갖고 해야 한다는 유머가 있지만, 이는 성공이 예견되는 사업인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중대형 벤처캐피털에는 하루에도 10개 이상의 벤처기업 사업계획서가 쌓이지만, 대부분은 10분도 주목받지 못하고 창고에 쌓이는 신세가 됩니다.

벤처캐피털이 투자 여부를 결정짓는 요인에는 경영진의 능력, 기술 및 시장, 사업의 성공 가능성 및 위험, 기업가치의 평가 및 투자 가격의 적정성, 그리고 투자자의 주관적인 판단기준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를 유치하려는 벤처기업은 다음과 같이 벤처캐피털리스트의 기업판단 기준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첫째, 벤처캐피털리스트(심사역)는 신설 벤처기업의 경영을 맡는 CEO와 경영진의 역량을 평가합니다. 벤처기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운영조건이 필요하지만, 초기 벤처기업에서는 조직 및 인력이 충분치 않기 때문에 CEO 및 몇몇 초기멤버들의 역량을 가장 중요하게 평가합니다.

둘째, 사업화할 수 있는 뛰어난 기술이 있어야 합니다. 일부 벤처기업은 독창적인 기술 없이 마케팅이나 시장 선점을 통해 성공하기도 했지만, 이런 경우는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대량생산을 통해 상업화에 성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셋째, 크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시장이 있어야 합니다. 아무리 뛰어난 기술을 갖고 있어도 일정 규모 이상의 시장이 형성되지 않으면 충분한 매출을 올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넷째, 일방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전략이 있어야 합니다. 즉 타 경쟁사와 비교하여 1등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조건을 통해 투자자로부터 “당신 기업이 다른 기업을 제치고 성공할 수 있다고 믿게 하는 것인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명쾌한 답변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문의 : 전남대 여수창업보육센터
전화 : 061)659-2977, E-Mail : yosubi@chonnam.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