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산, 경기활성화 손잡아야
민·관·산, 경기활성화 손잡아야
  • 박태환 기자
  • 승인 2006.06.12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취재] 지역경제 이대로 좋은가 <完>
지난 531 지방선거 당시 여수시장 등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들이 지역민들에게 가장 많이 들었던 말은 “서민이 좀 살수 있게 해달라”는 말이였다.

좀처럼 침체의 늪에서 벗어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여수지역의 서민경제는 이처럼 지역민들의 입에서 입으로 퍼져 나갈 뿐만아니라 실생활에서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대형 할인마트가 잇따라 개점하면서 시장의 상권이 무너지고 번성하던 어시장을 찾는 발걸음이 뜸해지고 영세 상가들이 영업을 포기 하는 등 서민경제가 뿌리부터 흔들리고 있는 것도 서민살이를 힘들게 하고 있다.

서민경제의 어려움은 곧바로 지역내 중소기업으로 이어지면서 중소기업의 경영난을 가중시켰다. 이러한 서민경제의 침체와 이에 따른 중소기업의 경영난은 중소기업의 몰락으로 이어 졌다.

531 지방선거 주요 화두 ‘경제살리기’

여수시 2005년 통계연보에 따르면 지난 1999년 2만1954개 업체가 가동했지만 2000년 2만1284개 업체로 2001년 2만766개 업체, 2002년 2만874개 업체, 2003년 2만573개 업체로 감소하더니 2004년에는 2만63개 업체로 지속적인 감소추세를 보였다. 중소기업의 경영난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통계다.

특히 지역내 기업들의 몰락은 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몰락으로 이어지면서 1999년 9만1472명이던 종업원수는 2004년 1만1000여명이 줄어든 8만447명으로 줄어들었다.

여기에다 수산경기가 몰락하면서 지역경기의 한 축이 무너지면서 수산업 관련 기업과 어업인구의 감소를 불러왔다.

이 같은 노동인구의 감소는 곧바로 여수시 전체 인구의 감소로 이어져 30만을 훨씬 넘던 여수시 인구는 지난 5월 29만9358명으로 집계됐다. 일자리를 찾아 여수를 떠나는 인구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인구감소는 국회의원수의 감소로 이어져 중앙에서의 지역의 발언권이 줄어드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또 지역세 감소 및 국가로부터 지원되는 지방세 감소를 불러 지역 발전속도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더구나 2012 여수세계박람회 유치를 준비하고 있는 시점에서 지역경기침체와 이에 따른 지역발언권 감소는 각종 SOC사업의 적극적인 추진 발목을 잡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 지역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따라서 지역경기활성화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지 않는 이상 여수지역의 발전은 불가능 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기업사랑협의회 출범 등 기업유치 활기

이 같은 지적은 531 지방선거의 주요 화두가 되기도 했다.
실제로 오현섭 여수시장 당선자의 경우 전남콜센터, 대기업 2개 계열사 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 등을 주요 공약으로 내걸었고 이 공약은 경제활성화를 바라는 지역민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이끌어 내는 주요한 계기가 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최근 여수산단내 주요공장들이 대규모 공장증설을 추진하면서 건설경기 활성화에 대한 희망을 가늠케하고 있다. 또 기업사랑협의회가 출범하면서 기업유치에 대한 지역내 기류를 만들고 있는 점도 지역경기활성화에 대한 장밋빛 청사진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지역에서는 이러한 분위기를 모아 경기활성화를 위한 자치단체와 기업 그리고 지역이 함께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 경기침체를 정면으로 돌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경기활성화와 서민경제 부흥은 말로만 해서 될 일이 아니다. 선거로 인해 새로운 얼굴로 새판을 짜는 여수시가 다시 떠오르기 위해서는 경제를 위한 이들의 고민과 발걸음이 매우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