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교육의 중요성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
  • 남해안신문
  • 승인 2006.06.05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은희의 그림으로 보는 우리아이 2
예나 지금이나 아이들의 교육에 대한 관심은 매우높다. 특히 조기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관심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아이들은 처음에 말하기부터 시작해 한글,숫자, 음악, 그림 등 다양한 교육을 받게 된다.

부모들은 언제 부터 어느때부터 어떤교육을 해야 할지 막막하지만 대부분 3-5세부터 교육이 시작돼 평생교육으로 이어진다. 만3세 정도가 되면 문자 교육을 시작할 수 있다.

새로운 정보에 대한 흡수 능력이 뛰어나고, 문자를 이해하며 읽을 수 있는 언어능력이 잠재된 때다. 언어능력배양은 엄마와 늘 함께 있는 아이들이 가장 처음 접하는 교육이다.

이후 엄마는 아이들에게 무엇을 보여주거나 보게 해서 시각적인 자극을 주게 된다. 그림책같은 것을 보여주며 이야기 해주는 식의 엄마와 함께 하는 교육이 이뤄지지만 여기에서 아이들과 그림이 갖는 연관관계의 중요성이 설명된다.

그림은 꼭 아이들에게 교육적인 차원으로 만 설명되기는 어렵다.세상모든것을 처음보게되고 겪게 되는 아이들에겐 일상생활과 엄마가 보여주는 그림책이 곧 자신의 세상이 될 수도 있기때문이다.

아이들은 그림을 보며 자신만의 생각을 갖게 되고, 또 엄마가 설명해주는 상황들을 이해하고 기억하게 된다. 이 모두가 하나하나의 정보가 되어 유아의 성장과정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최근에는 단순히 그림을 그리거나 보여주는 것 이 아닌, 미술과 그림을 직접 느끼는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그림을 통한 유아 교육이라는 근본적인 목적은 갖겠지만 보다 효율적이고 아이들이 느끼기 쉽게 만든 프로그램들이 꾸준히 개발 되고 있는 것이다.

인성은 유아기에 형성된다는 말이 있다. 유아기에 이뤄지는 것은 무엇이든지 중요하다.

그림을 통하든 음악을 통하든, 아니면 꾸준한 도덕심을 심어주든간에 유아기때 교육은 우리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할 분야가 아닐 수 없다.

김은희씨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지원을 받는 프리랜서 기자입니다.

문의 : 미술재미 681-467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