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6일 뉴스와 상식] "이머징마켓 [emerging market]"
[5월 26일 뉴스와 상식] "이머징마켓 [emerging market]"
  • 남해안신문
  • 승인 2006.05.26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본시장 부문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국가들의 신흥시장.

우리말로는 '떠오르는 시장', '신흥시장' 정도로 번역된다. 금융시장, 그 가운데서도 특히 자본시장 부문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시장을 가리키는데, 보통 개발도상국 가운데 상대적으로 경제성장률이 높고, 산업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국가의 시장을 말한다.

즉 국제적인 관점에서 보면 이머징마켓의 고수익성을 노려 금융자금이 대규모로 유입되고, 해당 국가의 경제력이 빠르게 성장하고 개방화가 급진전되어 자본시장이 급성장하는 시장을 가리킨다. 이런 점에서 이머징마켓은 개발도상국이나 저개발국의 자본시장 발전 정도를 반영하는 척도로 작용하기도 한다.

2002년 현재 신흥 자본시장으로서 이머징마켓으로 분류되는 지역은 동남아시아·동유럽·라틴아메리카·한국·중국 등이다. 특히 중국·말레이시아 등 매년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국가들이 대표적인 이머징 마켓으로 주목받고 있다.

미국의 경제주간지 《비즈니스위크》는 2002년 7월 15일자에서 "한국·타이완·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국가들이 이머징 마켓을 주도하고 있다"고 보도했는데, 이렇듯 이머징 마켓은 미국·유럽 등 기존의 선진국 시장과는 달리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국가들의 신흥시장을 총체적으로 이르는 개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