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와 상식]연방준비제도이사회
[뉴스와 상식]연방준비제도이사회
  • 남해안신문
  • 승인 2006.05.11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와 상식】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eral Reserve Board. - FRB]"


     1913년 창설된 연방준비제도(FRS)의 결정기구로 재할인율 등의 금리 결정, 재무부채권의 매입과 발행, 지급준비율 결정 등을 한다.


     12개 연방준비은행 관리 통괄기관으로 워싱턴에 있다. 1918년 제정된 연방준비법에 의해 발족되었다. 처음에는 연방준비국이라고 하였으나, 35년 은행법에 의해 연방준비제도이사회로 개칭되었다.


     의장 이하 7인의 이사진으로 구성되는데 구성원은 대통령이 임명하고 상원이 승인한다. 이사의 임기는 14년이다. 대통령은 이사 가운데 이사회 의장과 부의장을 임명한다. 이사회 의장과 부의장의 임기는 4년이다.


     FRB의 의장은 대통령이 임명하지만 금리결정등 통화정책 권한도 철저하게 독립적으로 행사한다. FRB의장은 세계 경제대통령으로 불리울 정도로 금융정책에 관한한 전 세계적으로 강력한 영향력을 갖고있다.


     ■ 주요 임무 및 구성


      이사회의 주요 임무는 신용상태의 규제와 연방준비은행에 대한 감독이다. FRB의 권한으로는 재할인율(중앙은행-시중은행간 여신 금리) 등의 금리 결정, 재무부 채권의 매입과 발행(공개시장활동), 지급준비율 결정 등이 있다. 그리고 이를 위해 연 8회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개최한다.


      이사 전원과 뉴욕 연방은행 총재 및 다른 지구 연방은행 총재 중에서 교대로 선출되는 4명을 합하여 모두 12명으로 연방공개시장위원회를 구성, 공개시장조작 방침을 결정하고 실제 그 집행은 뉴욕연방은행이 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