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전남지역환경기술개발센터 연구우수사례 2선
2005년 전남지역환경기술개발센터 연구우수사례 2선
  • 김석훈 기자
  • 승인 2006.04.24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지역의 여름철새 도래지에 대한 실태조사 및 보전방안
= 센터연구위원 이두표 교수 <호남대학교>

■ 연구목적 = 여름철새의 번식지 서식실태조사를 실시해 여름철새 도래지에 대한 체계적인 보호관리대책을 수립하며 장기적으로는 전라남도 지역의 주요철새 도래지에 대한 생태계 보전대책을 수립하고자 연구를 시작했다.

■ 연구성과 = 전라남도 내 환경 및 생태관광을 위한 정책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전라남도 내 철새 도래지에 대한 보호 및 관리방안 마련으로 주요 철새 도래지에 대한 법적 지정 및 정기적인 모니터링(5년 주기) 실시 계획을 수립했다.

이와 함께 전라남도 내 주요 여름철새 도래지는 해조류 번식지 3개소(국흘도, 칠발도, 칠산도) 및 백로류 집단번식지 17개소가 있으며, 겨울철새 도래지는 16개소가 확인돼 전남도의 자연환경 데이터 베이스 작성에 많은 도움을 줬다.

특히 전라남도 내 철새 도래지 법적 보호지역 종합관리대책을 수립할 수 있었으며 생태교육 및 생태관광 정책, 번식지 보호관리 정책 수립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이밖에도 전라남도 내 주요 철새 도래지의 생태계 변화 및 번식지 보호관리가 용이해졌다.

특히 이번 여름철새 도래지 연구를 통해 명예감시원 활성화 및 백로류 집단번식지 토양처럼 비옥도가 심하고 산성화가 진행된 지역에 대한 토양 중화방안, 영소목의 보식방안 및 인공소재 설치 방안을 제시해 일자리 창출 등의 부가적인 효과도 발생했다.

이와 함께 지역민원 해소효과와 한국조류학회 논문발표 및 센터 소식지 전문가 논단 기고, 홍보 판넬 제작 및 전시를 통한 우수사례 홍보 및 전파·보급 등 다양한 효과를 보고 있다.

여수·광양만권 중화학 공업단지 환경개선 및 관리방안
= 여수산단 악취실태조사 및 개선 사례

■ 사업목적 = 여수산단 내 사업장들은 나름대로의 환경관리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역적으로 두드러진 특징을 보이는 악취체감오염의 방지 및 관리부분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가 미흡해 사업장의 전반적인 이미지 및 전략수립에 한계성이 있다. 또 근본적으로 산단지역과 주거지역이 혼재되어 있는 현재의 지역적인 조건에도 문제가 있다.

따라서, 산단 주변지역의 체감오염도를 개선하고, 실제 사업장에서 활용되어 지역의 대기환경 개선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실질적인 악취저감 기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 사업성과 = ‘악취방지법 시행’ 및 ‘악취관리지역 지정’에 대한 여수산단의 근거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광양 산단의 경우 2006년도 센터 연구사업으로 추진 예정)

또 배출원 특성에 맞는 악취 저감 기술 적용을 위한 기초자료 확보 및 사업장 에 자료 제공하면서 사업장 내 악취저감 기술 및 저감대책 수립에 이용하고 있다.

특히 ▲ 해당 사업장에서 악취방지법 시행 및 악취배출시설 규제에 따른 합리적인 대처방안 수립 및 공정 분석을 통한 악취 발생 특성 조사 기술 확보 ▲환경친화적인 산단 관리를 위한 기초 자료 제공되고 있으며 각종 연구논단에 소개되고 있다.

·김상채, 전문가논단: 석유화학 공정중 발생하는 공정 오니 냄새제거 및 저감, 전남지역환경기술개발센터소식지, 2005년 11월호, 14~17.
·서성규, 한국냄새환경학회 : 석유화학산단지역의 사업장내 악취배출 특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