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8일 뉴스와 상식] "동북공정 [東北工程]"
[4월 18일 뉴스와 상식] "동북공정 [東北工程]"
  • 남해안신문
  • 승인 2006.04.18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북공정(東北工程)'은 중국 동북 지역의 역사와 현황에 관한 대형 학술 과제로, '동북변강역사여현상계열연구공정(東北邊疆歷史與現狀系列硏究工程)'의 줄임말이다. 우리말로 '동북 변강의 역사와 그에 따라 파생되는 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프로젝트'로 옮길 수 있다.

동북공정은 중국 정부의 승인을 받아 중국사회과학원과 랴오닝(遼寧) 지린(吉林) 헤이룽장(黑龍江) 등 동북 3성이 연합해 추진하는 국책사업으로, 2002년 2월부터 시작됐다.

구체적 연구 과제는 고대중국 강역이론 연구, 동북 지방사 연구, 동북 민족사 연구, 고조선 고구려 발해사 연구, 중-조(中-朝) 관계사 연구, 한반도 정세 변화 및 그에 따른 중국 동북변강 안정에 대한 영향 연구 등이다.

연구비는 5년간 중국 정부에서 1000만위안, 중국 사회과학원에서 125만위안, 동북 3성에서 375만위안을 조달할 계획이다. 이는 약 24억원에 이르는 규모다.

동북공정의 연구과제를 보면, 그 프로젝트의 목적이 고조선사·고구려사·발해사를 한국사(혹은 조선사)라고 주장하는 국외의 논리들에 대응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광범위하게 기존의 연구 자료를 발굴·정리·분석해 그것을 중국사라고 주장하려는 데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역사학자들은 동북공정이 남북통일 이후에 초래될 수 있는 국경·영토 분쟁에 대비한 역사적·지정학적 논리를 마련하고 앞으로 남북통일이 조선족 사회에 미칠지 모를 영향을 다각도로 분석해 미리 대처하려는 데 있다는 분석이다.

'동북공정'의 취지문을 보면 "동북지방은 동북아의 중심에서 중요한 전략 지위를 가지고 있고, 일부 국가가 의도적으로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어, 한국을 주요 대상으로 한다는 정치적 의도가 명백히 깔려 있음을 알 수 있다.


동북공정에서 제기하는 고구려 인식에 따르면 고구려 정권은 '서한(前漢) 현도군고구려현 경내의 변강민족이 수립한 소수민족 정권'으로 중화민족의 역사 범주에 속한다. 고구려 정권은 “남하한 일부 부여족 일파와 서한 고구려현 경내의 기타 민족에 의해 공동 수립”되었다고 하여 정권수립 주체가 한민족(韓民族)과 무관하다는 것이다.

또 고구려 민족의 원류 역시 “모두 서한 시기 동북변강지구에서 활동한 민족”이라고 해 한민족과는 무관한 중국 변강민족임을 강변한다. 고구려가 평양으로 천도한 뒤에도 한사군의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았으며 계속 역대의 중국 중앙왕조와 신속(臣屬)관계를 유지했다고 말하고 있다.

더욱이 고구려 정권이 “초기에 서한의 직접적인 관할하에 있었고” 고구려의 활동지역이 “중국 역대 왕조의 통치지구”였다고 해 당나라의 고구려 공격을 타 민족 사이의 정복전쟁이 아닌 중화민족 내부에서의‘통일’로 파악한다.

이와 같은 동북공정 연구가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서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에 대한 비난과 대응책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 정부는 도대체 뭘 하고 있나’라는 시민단체의 질문은 국회로 향해 있다. 독도 문제·한일 교과서 문제·중국의 동북공정에 대한 종합적인 대응을 다루기 위해 정부가 신설하고자 하는‘동북아역사재단’설립·운영 법률안이 국회에서 사실상‘잠자고 있기’때문이다. 2005년 12월 발의(열린우리당 유기홍 의원-교육위)된 이 법안은 2006년 2월 국회 해당 상임위인 교육위에서 통과되지 못한 채 4월 임시국회에서 통과를 기다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