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부, 수협 급식사업 특별감사 실시
해양부, 수협 급식사업 특별감사 실시
  • 남해안신문
  • 승인 2006.04.13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중앙회, 원료수산물 전수검사 등 위생관리 강화

해양수산부는 12일 수협중앙회 불량 수산물 학교 급식용 납품 논란과 관련해 “해수부 자체적으로 수협의 급식사업에 대한 특별감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조학행 해수부 수산정책국장은 이날 긴급브리핑에서 “특별감사팀을 구성해 수협의 단체 급식사업 현황에 대해 전반적이고 면밀한 조사를 실시해 진상과 문제점을 규명하겠다”며 “조사결과 잘못이 드러나면 응분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최근 수도권 수협중앙회 급식사업팀 22개 영업점장이 기록한 2004년 클레임(항의) 일지에 각급 650여 학교에서 400여건의 클래임을 받은 것으로 보도됐다.

이날 수협중앙회 공로성 특판사업부장은 “물의를 일으켜 죄송하며 깊은 반성과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다만 수산물 특성상 다품종 소량공급이 일반적이어서 수작업이 많고 산지건조 환경 등도 열악해 금속탐지기 등을 갖추고 있어도 이물질을 완벽하게 제거하지 못하는 점을 이해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수협중앙회는 앞으로 수산물 급식상품의 표준화·규격화를 추진해 자동위생 생산시스템 도입을 추진하고, 원료수산물 수매시 전수 검사로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원척적으로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수협측은 이번에 문제가 된 자료가 영업점측이 자체적으로 작성한 메모 수준이라는 점, 문제의 클레임 통계를 모두 인정한다해도 2004년 총 납품건수 26만건 대비 발생빈도가 매우 작다는 점, 2005년 학교급식 자체 모니터링 결과 품질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는 점 등을 설명하고, 앞으로는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다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수협중앙회 급식사업팀은 지난 1999년 3월부터 수산물 식자재 공급사업을 시작, 현재 수도권에 675개교를 대상으로 냉동생선, 패류, 연체류, 건어류, 젓갈류, 수산가공품 등 280개 품목을 공급하고 있으며, 지난해 매출 실적만 총 224억에 달한다.

이 사업팀은 산지 수협과 도매업체 등으로부터 수산물을 구입해 감천항 물류센터와 직접 운영하는 강서공판장에서 가공한 뒤 22개 영업점(위탁 20개, 직영 2개)을 통해 각 학교에 공급하고 있다.

지난 2002년 12월에는 학교급식업체로서는 처음으로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 적용 업소로 지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