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電, 실시간 낙뢰정보 서비스 제공
韓電, 실시간 낙뢰정보 서비스 제공
  • 남해안신문
  • 승인 2006.04.12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 낙뢰 감지 네트워크(KLD-Net) 구축 완료

한국전력(사장 韓埈皓)은 11일 전력계통의 송변전 설비뿐만 아니라 일반 건축물이나 통신설비에 많은 피해를 가져다주는 낙뢰를 실시간으로 관측할 수 있는 낙뢰감지 네트워크(KLD-Net, Kepco Lightning Detection & information Network)을 구축하고 낙뢰정보 서비스를 개시했다.

 이번에 새롭게 구축된 KLD-Net은 전국 8개소에 설치된 낙뢰감지 센서와 중앙분석장치를 통해 한반도 전역에서 발생하는 낙뢰를 실시간으로 관측, 인터넷으로 각종 통계지표를 제공해 주는 시스템이다.

인터넷 접속은 http://www.lightning.or.kr 또는 한전 전력연구원의웹서버(http://kldnet.kepri.re.kr)를 이용하면 낙뢰 다발지역 및 낙뢰의 세기 등의 발생 통계정보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향후 실시간 낙뢰발생 현황 등과 같은 정보가 필요한 특정사업자 및 일반인에 대해서는 한전의 서비스 등급 기준에 따라 유료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다.

한전은 이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낙뢰 발생정보를 전국에 위치한 한전 전력계통 운용 급전소에 제공함으로써, 전력계통의 안정적 운영 및 전력설비의 신뢰도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기상 및 재난분야, 통신 및 일반 건축물의 내뢰기준 분야 등에서도 폭넓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문 의 : 전력연구원 변전기술그룹 (☏042-865-586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