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와 상식] "론스타 펀드 [Lone Star Fund]"
[뉴스와 상식] "론스타 펀드 [Lone Star Fund]"
  • 남해안신문
  • 승인 2006.03.24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텍사스주(州)에 본사를 둔 폐쇄형 사모펀드.

1991년 미국 텍사스주(州) 댈러스에 설립된 폐쇄형 사모펀드이다. 론스타는 텍사스주의 별칭에서 딴 것이다. 미국의 연기금, 사립학교 재단, 유럽계 투자자 등 대형 투자기관이 주요 투자자들이며, 주로 부실채권 정리, 부동산 운용, 구조조정 등에 투자한다.

2004년 현재 세계 14개국에 6,000여 건, 180억 달러 규모의 부동산 관련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투자 자산의 75%가 아시아에 집중되어 있다. 부실채권 정리 분야에서는 세계적인 투자금융 회사인 골드먼삭스 그룹이나 도이체뱅크 등을 능가한다는 평가를 받는다.

아시아에서는 일본의 노무라증권[野村證券]과 니혼채권은행[日本債券銀行] 등으로부터 5조엔 정도의 채권을 매입하였고, 2002년에는 도쿄쇼와은행(지금의 스타은행)과 타이완[臺灣]의 제일은행을 인수하였다.

한국에는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직후인 1998년 한국자산관리공사와 예금보험공사로부터 5000억 원 이상의 부실채권을 사들이면서 진출하였다. 이후 계속 투자를 확대해 현재 투자규모만도 10조 원을 넘는다. 2001년 6월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있는 스타타워, 2002년 한빛 여신전문(주), 2003년 4월에 극동건설(주)을 각각 인수한 데 이어, 같은 해 8월에는 한국외환은행(주)을 인수함으로써 한국에서도 은행업을 시작하였다.

한국에서는 론스타 코리아가 투자를 맡고, 허드슨 어드바이저 코리아가 자산을 관리한다. 관련 회사로는 한빛여신전문의 후신인 스타리스(주)와 합작회사인 신한신용정보 등이 있다. 한국법인 사무실은 스타타워에 있다.

◈ 사모펀드 : 소수의 투자자로부터 모은 자금을 주식·채권 등에 운용하는 펀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