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참여경선 VS 100% 여론조사
국민참여경선 VS 100% 여론조사
  • 박태환 기자
  • 승인 2006.02.28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주선 예비후보 박준영 도지사에게 공개질의
박 도지사 “3월 이내”... 박 예비후보 “4월 경선”
전남지사 경선방식을 두고 박준영 도지사와 박주선 예비후보간의 신경전이 날카롭다.

특히 경선방식과 시기 등 모든 면에서 양 진영의 입장차가 커 이에 대한 논란이 가중 될 것으로 보인다.

박주선 예비후보측은 27일 ‘민주당 경선 4대 원칙’을 발표하고 “지방선거 경선방식은 특정인의 유불리를 떠나 ‘민주당 살리기’와 ‘주민참여 확대’라는 대원칙하에서 진행돼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박 예비후보는 28일 박준영 도지사측에 국민경선과 관련한 5가지 공개질의서를 보냈다.

박 예비후보는 “각 후보군에 대해 시군별, 권역별 토론회와 연설회, TV토론 등을 통해 유권자의 정보취득과 검증 기회를 제공해야한다”며 “민주당 지지도 상승과 전국 정당화라는 목표를 위해 지역별 경선을 전략적으로 배치해야한다. 기초단체에서 출발 광역단체로, 광역단체장 경선도 수도권을 시작으로 강세지역에서 열기를 최고조로 끌어올리는 전략적 배치를 통해 국민적 관심을 끌어야한다“고 강조했다.

박 예비후보는 경선 시기에 대해서도 “신인들이 자신을 알릴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기회를 줘야한다. 그 방법은 선거법상 보장된 예비후보 등록이다. 예비후보로서 유권자를 상대로 선거운동할 기회를 보장해야한다”며 4월 이후 경선을 주장했다.

특히 박 예비후보는 “후보자에 대한 검증 과정 없는 여론조사 방식은 당을 살리는 것이 아니라 죽이는 경선방식이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주장에 박준영 지사측은 여론조사를 통한 3월 이내 조기 경선을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박 지사측은 "광역단체장 후보자 선정이 미뤄질 경우 기초단체장·광역의원·기초의원 경선과정에서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며 이미 각종 여론조사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또 다시 체육관 경선을 치룬다는 것은 힘을 분산시키는 결과만 가져 올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후보자 확정이 늦어질 경우 열린우리당에게 추격의 빌미를 제공 할 수 있다”며 3월 말 이전,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100% 여론조사 방식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전했다.

100% 여론조사 방식이 아니라면 여론조사 대상을 후원당원 30%, 일반인 70%로 하더라도 체육관 경선은 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도지사 측은 박주선 예비후보의 공개질의와 관련해 답변할 의미가 없다고 일축했다.

한편 민주당 중앙당은 광역단체장 경선방법과 시가와 관련해 3월 2일 결정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