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출마예상자 홍보성 보도 '수사' 파장
지방선거 출마예상자 홍보성 보도 '수사' 파장
  • 정송호 기자
  • 승인 2006.02.17 2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협, 지역일부 언론 대가성 보도의혹 수사 촉구
지역일부, 지역언론 표적 둔 수사 '언론자유' 위축 우려
지역 일부 언론사들의 지방선거 출마 예정자 보도관련 금품수수 의혹에 대한 수사촉구 성명서가 발표돼 5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파장이 일고 있다.

17일 여수시민협은 일부 지역언론사들이 2006년 지방선거 출마 예정자 보도와 관련해 금품수수 의혹 혐의로 경찰의 수사가 받고 있다며 성역 없는 수사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시민협은 성명서를 통해 "이번 사건은 진실과 사실에 근거한 공정보도를 해야할 지역 언론사들이 본연의 역할을 포기한 행위로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또 "사건에 연루된 일부 시의원은 또다시 도덕불감증을 드러내 시민과 지역의 명예를 훼손시켰다"고 "이번 지방선거에서 책임을 묻는 활동을 전개 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경찰은 그동안 지역에서 제기된 검은 유착관계 수사에서 진실을 명확히 밝혀내지 못해 시민들에게 실망감을 안겨 줬다"며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한편, 여수경찰은 이 사건과 관련해 지난달 중순부터 보도된 의원들과 언론사 관계자들 총 30여명을 상대로 특정지역에 신문 배포와 금품·향응 제공을 했다는 혐의로 수사를 진행했다.

경찰관계자는 "1차 수사결과 모든 관련자들이 금품·향응 제공 혐의에 대해서 전면 부인을 했다"고 밝히면서 "특정 지역에 집중배포와 이를 위한 추가 인쇄에 대해서는 일부 확인이 됐다"고 전했다.

하지만 지역 일부에서는 이번 사건으로 건강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지역 언론의 역할이 위축되는 것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여수경실련 박효준 사무국장은 "이번 경찰수사가 자칫 지역언론에만 편중, 정치인에 대한 수사를 소홀히 한다면 이번 지방선거에서 지역민들이 올바른 정치인을 선출하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한 "지역언론에 표적을 둔 수사로 다가올 지방선거에서 지역민의 알권리를 침해하는 결과를 불러와 언론의 사명을 위축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