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혁명은 유권자가
선거혁명은 유권자가
  • 남해안신문
  • 승인 2006.02.16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필의 눈] 이상율 <주필>
제4대 전국 동시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가가 더욱 뜨겁게 달구어지고 있다.
이번 지방선거는 서울특별시장, 도지사를 비롯해 시군구의 기초의원까지를 선출하는 선거여서 생활정치의 성패를 가늠하는 선거로 매우 중요하다.

시ㆍ군ㆍ구 기초의원에 대해 정당공천을 하고 중대선거구제를 도입해 선거구별로 1명이 아닌 2~4명씩 뽑기로 한 것은 5ㆍ31 지방선거에서 가장 중요한 규칙 변경이다.

앞으로 기초의원들이 유급 제인데다 2~4명식 뽑는 중대선거구를 채택함으로써 내 노라 하는 사람들이 다투어 출사표를 던지는 바람에 옥석을 가리기가 매우 어렵다. 또한 정당공천제의 시행으로 공천 후유증이 적잖을 것으로 보여 자칫 선거판이 혼탁스럽지 않을까 염려도 된다.

각 정당들은 서둘러 공천심사 준비에 들어가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분명한 방침이 없어 입지 자들은 중앙당의 눈치 보기에 여념 없다.

그러나 열린당이나 한나라당은 경선과 전략공천을 민주당은 전략공천을 민노당은 당원투표로 결정키로 한다는 움직임이 보인다.

그런데 기초단체장 및 의원 선거에서 당초 정당공천제가 여 . 야간에 합의된 것은 비선호 지역에도 자기 정당의 당선자가 나와 지역성이 회석될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합의 된 것이지만 여전히 지역성은 무너지지 않고 있다.

여수 지역의 경우 시장은 물론 기초의원들까지 민주당에 몰리고 있는 실정이다. 호남인들이 선호하는 민주당 공천을 받으면 따 논 당상이라는 말이 회자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이 정당의 기초의원 공천 경합율은 전제 선거구에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지만 열린우리당은 일부 선거구에서 약간의 경합을 보일 뿐 미달상태고 민노당은 몇몇 선거구에 그리고 영남인들이 선호하는 한나라당은 아예 경합자가 없는 실정이다.

하지만 열린 우리당의 국회의원이 두 사람이나 있는 여수 지역은 선거결과를 예칙하기가 힘들어 도내 관심지역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정당공천제는 새로운 인물의 출현을 가로막고 정파 간의 다툼, 금력 선거으로 우량후보 진출이 제한되고 자칫 선거 분위기를 과열과 금권선거로 혼탁해질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 유권자들은 이 같은 양상에서도 바른 일꾼을 뽑기 위해 냉정해질 필요가 있다.

그동안 기초의원들의 활동은 유권자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고 소속정당이 다르다는 이유로 시의 중요한 정책이 표류되거나 진행되지 못하는 사례가 수없이 반복되어 지역발전에 걸림돌로 작용했다.

생활정치는 시민들의 복리 증진에 힘쓰고 지역발전의 계기를 마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정직하고 미래를 내다보는 비전이 있고 특정정당에 예속 되지 않는 바른 일꾼을 선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친족, 동성 등의 혈연관계를 타파하고 학연이나 지역연고를 배제하고 미래지향적 지도자를 선출하는 것이야 말로 유권자가 할 일이다. 특히 돈 선거를 배제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시급하다.

법무부는 오는 5월31일 실시되는 전국 동시 지방선거부터 불법 선거사범을 신고할 경우 최고 5억원까지 지급하는 ‘검찰 신고보상금제도’를 도입하고, 선거사범 단속에 의지를 피력하고 있지만 유권자가 이에 협조 하지 않을 경우 도로 아미타불이 된다.

당내 경선 관련사범, 돈 선거사범, 불법·흑색 선전사범, 공무원의 선거 관여 등 4대 선거사범을 유권자 스스로가 신고하는 깨끗한 선거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정경유착의 고리는 끊이지 않을 것이다.
이번 선거에서 바른 일꾼을 뽑기 위한 선거혁명은 유권자의 몫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