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선거후보 6가지 방식 중 택일
민주당, 선거후보 6가지 방식 중 택일
  • 정송호 기자
  • 승인 2006.01.07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위 4일 후보자 심사 및 선출방법 결정
6가지 경선방식 외 ‘전략공천’도 열어 놔
민주당이 오는 5월 치러지는 지방선거와 관련한 공직후보선출 방식을 결정했다.

민주당은 4일 오전 중앙당에서 중앙위원회를 열고 오는 5월 31일 치러지는 4대 지방선거의 공직후보 선출을 위해 후보자 심사 및 선출방법을 결정하고 당헌·당규 개정을 진행했다.

이날 중앙위는 ▲일반국민과 후원당원으로 구성한 국민참여경선 ▲ 여론조사와 후원당원경선을 병합한 혼합경선 ▲후원당원 여론조사경선 ▲일반국민여론조사 경선 ▲후원당원 경선 ▲위원회 경선 등 6가지 방식에서 택일토록 했다.

이와 함께 기초단체장 후보는 시·도당이 공모 및 서류심사를 통과한 인사를 중앙당에 추천, 중앙당이 외부영입 인사 등과 병합심사한 후 시·도당에 이를 통보하면 시·도당이 주관해 경선을 실시토록 했다.

광역 의원(비례포함)후보 역시 시·도당이 공모, 심사하며 경선을 실시, 선거구별 순위를 정해 중앙당에 추천하고 중앙당 공직심사특별위원회(이하 공직특위) 심사를 거쳐 확정토록 했다.

기초의원도 경선실시까지는 광역의원과 같으나 선거구별 의원 정수 이상을 뽑아 중앙당에 추천하면 중앙당이 최종 인준토록 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전략 공천’의 길을 터놓고 선거전략 상 외부인사 영입 등 고려가 필요한 경우는 중앙당 공직후보자격심사특위가 공직후보를 심사, 선정해 결과를 당대표에게 보고하고 중앙위원회가 인준토록 했다.

비례대표의 공천은 기초의회 후보자의 경우는 50% 이상을 여성 할당을 원칙으로 비례대표 기초의원 정수가 2인 이상인 경우는 여성을 홀수번호에 추천키로 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지역운영위원장의 명칭을 지역위원장으로 변경키로 했고, 특히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지역운영위원장 사퇴시한 문제와 관련한 당헌 개정 문제는 논의대상이 될 수 없다며 논의조차도 하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