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만권 도시통합에 대하여
광양만권 도시통합에 대하여
  • 박태환 기자
  • 승인 2005.12.15 2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고] 박용하 <여수상공회의소 회장>
   
최근 여수를 중심으로 하는 광양만권 행정구역 통합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여수상의가 도시통합을 다룬 것은 지난 1983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여천출장소의 시 승격을 앞두고 구 여수권을 중심으로 여수반도권 통합을 위한 시민 서명운동을 전개하여 이를 정부에 건의하였으며 1985년 ‘광역광양만권 산업 재배치에 관한 연구’ 용역을 실시하여 광양만권 발전의 청사진을 제시한 바 있다.

‘광역광양만권 산업 재배치에 관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1986년 4월, 당시 건설부에 ‘율촌산단 조성과 광양컨테이너부두 건설’ 그리고 국토종합개발계획상 ‘광역광양만권’의 개념 도입 등을 건의하여 채택되었으며 이후 지속적으로 광양만권 도시통합에 대한 심포지엄 개최와 건의를 하였다.

그동안 여수상의를 중심으로 추진되었던 광양만권 통합에 대한 논의를 인근 지역의 참여를 유도하고 통합에 대한 분위기를 확산시키고자 2004년 4월 순천광양상의를 비롯한 3개시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광양만권의 21세기 비젼과 도시통합의 타당성 연구’에 대한 용역을 김명수 교수께 의뢰하였다.

이번 연구를 의뢰한 것은 2단계의 3개시 통합을 추진한 다음 3단계 통합론을 실현하고자 하였으며 용역의뢰 당시 광양만권 통합에 대한 관심도를 비롯한 정치권의 선거구 개편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지 못했던 게 사실이다.

그러나 2005년 초부터 여·야 정치권에서 선거구 개편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었으며 여·야에서 선거구 개편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3단계 통합 즉 궁극적인 광양만권의 완전한 통합을 2005년 9월 행정자치부에 건의하였으며 정부에서도 9월말 이를 검토한다고 발표하였다.

현재 여당의 선거구 개편 추진일정을 살펴보면 2005년 4월, 여·야(열린우리당, 한나라당)와 행정자치부가 여·야정책협의회를 개최하여 2010년을 목표로 30~100만정도의 광역시로 개편한다는 데 원칙적인 합의를 하였으며 2006년 4월, 이에 대한 법안을 처리하고 2010년 통합시 선거를 실시한다는 것이다. 현재 여당의 광양만권 통합(안)은 여수·순천·광양시의 3개시 통합이다.

광역광양만권은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의 지정과 광양컨테이너부두 운영 등으로 광양만권 국제화 추세에 따른 산업의 변화를 수용하고 이들 제반기능을 수행할 경쟁력있는 성장거점도시의 육성을 위한 행정구역의 확대 조정이 절실한 실정이다.

전남동부지역과 경남서부지역을 포함하는 광역광양만권은 영·호남의 교류 활성화를 통해 동서화합을 실현할 수 있는 최적의 지역일 뿐아니라 섬진강 유역개발 및 여수-남해와 여수-광양 그리고 여수-고흥간 교량 건설이 예정되어 있어 도시규모의 적정화를 통해 집적경제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광역광양만권의 도시통합으로 새로운 행정체계가 생기면 자치에 필요한 인원과 재정·기구가 보장되고 자치단체간에 균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한다.

따라서 여수상의는 광역광양만권 행정구역의 확대 조정을 통해 2012여수세계박람회의 성공적인 유치와 개최는 물론 광양항이 경쟁력있는 동북아의 물류중심항으로의 기틀을 마련하고 영·호남 화합을 선도하는 21세기 남해안시대의 성장 거점지역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전남동부의 여수시, 순천시, 광양시, 고흥군지역과 경남서부의 남해군, 하동군 지역이 단일행정구역으로 통합되기를 희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