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갑지구 운영위장 선정 놓고 ‘계산분주’
민주당 갑지구 운영위장 선정 놓고 ‘계산분주’
  • 정송호 기자
  • 승인 2005.11.25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 후보 진영 반사이익 계산두고 분석 중
김 전의원 송 위원장 통한 정치 관여 분석도
민주당 여수갑 운영위원장 선정을 놓고 내년 지자체선거 출마예상 후보자들 간 이해득실 계산에 분주하다.

민주당은 지난 17일 중앙위원회에서 여수 갑 운영위원장에 송대수 도의원을 선정해 여수지구당 출마예상 후보자들 간 이해득실 계산이 지역정가에 주요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에 갑지구 운영위원장으로 선정된 송대수 도의원은 3차 공모 때 김 충조 전 의원의 지역운영위원장 신청 철회에 따른 김 전의원에 대한 배려차원의 성격이 짙어 향후 지역정가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실제로 이번 선정은 중앙당 조직강화특위가 2차 심사 때 까지 추천했던 것으로 알려진 정모인사를 배제하고 이례적으로 송 도의원을 선정한 것이어서 이에 대한 해석이 분분해지고 있다.

이를 놓고 김 전의원이 송 도의원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정치를 시도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여수지구당 주변에서 나오고 있다.

특히 내년 시장선거 출마예상후보군 중 구 여수권 지지기반이 탄탄한 김 전의원의 영향력을 누가 받는 가에 따라 당 내부 경선에도 지대한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게 관측이다.

이로 인해 현재 시장선거 출마예상 각 후보 진영에서는 중앙당의 결정을 놓고 이해득실 계산이 치열하게 전개 되고 있고 자신진영에 긍정적인 측면을 부각하는데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현재 민주당 당헌 117조(시·도당위원장 및 지역운영위원장의 공직선거 출마시 사퇴시한 등)에 의하면 지역운영위원장이 공직후보자로 추천을 받고자 할 때는 2년의 임기에도 불구하고 공직선거일 기준 5개월 전에 사퇴해야 한다고 돼 있다.

당헌대로라면 12월 말 이전에 통합 운영위원장이든 갑·을 양측 운영위원장 이든 아니면 직무대행 체재든 재선정이 불가피해 다시 한번 지역정가의 이목을 끌 것으로 보인다.

이 부분에 대한 민주당 전국 지역운영위원장들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중앙당에서는 특히 호남지역은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형평성 문제가 제기 될 수 있어 사퇴시한의 변경에 대해서는 원칙대로 간다는 입장이 굳건하다.

이로 인해 이번 선정을 놓고 현 상태에서 출마예상 후보군의 이해득실 계산은 현 운영위원장들의 사퇴시한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