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파동, 돌산갓에 효자노릇 톡톡
김치파동, 돌산갓에 효자노릇 톡톡
  • 강성훈 기자
  • 승인 2005.11.02 08:4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이상 판매 증갉김장철 앞두고 지속될 듯
   
▲ 중국산 김치 파동이 이어지면서 지역 대표 특산물이 돌산갓김치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다.
최근 중국산 김치에서 기생충이 발견되는 등 김치파동이 일면서 여수의 대표 특산물인 돌산갓김치가 상한가를 치고 있다.

2일 여수농협에 따르면 최근 들어 돌산갓김치에 대한 주문과 매출액이 큰 상승세를 타고 있는 가운데 본격적인 김장철을 앞두고 있어 갓김치 판매의 인기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특히 최근들어 인체내 중금속 배출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천연물질 ‘키토산’에 대한 각종 연구결과가 발표되면서 키토산을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갓김치의 인기를 돕고 있다.

순천대 나재운 교수는 “키토산은 분자량이 20만이상인 고분자일 경우에는 인체에 흡수되지 않아 효과가 없지만 최근 국내에서 시판되고 있는 키토산 건강기능 식품들은 분자량을 2만이하로 낮췄기 때문에 중금속 배출에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나 교수는 “키토산은 식중독 균을 사멸시키는 기능도 있어 김치를 담글 때 키토산을 넣는 것도 건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여수지역 갓 김치 공장에서는 김치제조 과정에 키토산을 첨가하는 것이 일반화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갓 김치의 판매고는 더욱 증가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학계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키토산은 카드뮴, 크롬, 납, 수은, 우라늄 등 중금속을 흡착하는 기능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속속 나오고 있어 인체내 중금속 배출에 유용한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돌산갓김치의 주요 생산 업체인 여수농협과 영농조합법인에 따르면 김치 파동 이후 10%이상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돌산이 고향 2005-11-11 13:32:59
돌산갓에 효자노릇 '톡톡'기사를 보며...
사진에는 화양면, 이름은 돌산갓.

멀리 타지에서 보면 다 거기서 거기이지만,
돌산갓은 돌산에만 나는 걸로 아는데...

그리고 돌산과 화양면과의 돌산갓 전쟁도 있다는데
알고나 계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