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 획정(안) 자리 챙기기 ‘급급’
선거구 획정(안) 자리 챙기기 ‘급급’
  • 정송호 기자
  • 승인 2005.10.28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석] 가닥잡은 기초의원 선거구 배분 문제는 없나
최근 기초의원 선거구 획정과 정수조정을 놓고 입지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기초의원들의 반응은 ‘의원수는 늘어서 괜찮고, 선거구 획정(안)은 지금 (안)이라도 지켜야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농어촌지역 특성 살리지 못 한다’ 문제제기

지금까지는 읍·면·동을 기준으로 27명의 기초의원을 선출했으나 제출된 안은 총8개 선거구로 나누어 23명을 선출하고 3명은 비례 대표로 뽑아 총26명을 선출하게 된다. 하지만 도시지역과 농촌지역의 특성을 살리지 못하는 제도라는 우려가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기존은 섬 출신 4명과 농촌지역 3명 시의원이 선출됐으나 현재 제출된 획정(안)은 농어촌 출신 7명 시의원이 도시지역 4개의 선거구로 포함된다.

섬지역 출신 한 의원은 “도시지역에서 당선된 의원들이 섬지역민들의 어려움을 어떻게 이해하고 의정에 반영해 줄 수 있겠냐”며 불만을 토로했다.
또 이 (안)중 5개 읍면동이 밀집된 나 선거구는 ‘인구수도 중요하지만 너무 많이 몰려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더불어 농어촌지역 고령화문제도 지역정치에서 담아 내지 못 할 수도 있다는 문제와 중선거구제의 취지도 제대로 살릴 수 없다는 문제도 제기 되고 있다.

하지만 현역 의원들은 제기된 이러한 문제 해결보다 현재 (안)이라도 지키자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자신의 지역구가 포함된 선거구에 배정된 의원수만이라도 줄어드는 것을 막기 위해 개인당락에 대한 이해관계로 정리되고 있는 분위기다.

입지자 개인적 당락 따른 이해관계로 접근

선거구 획정(안)에 대해 시는 25일 제출된 의견서를 통해 ‘도서지역 특성을 살려 달라’는 내용으로 선거구를 일정부분 조정해 의견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는 다르게 시의회는 선거구 조정이 아닌 정수에서 비례대표를 한 석 줄이고 선출직은 한 석 늘리는 내용의 의견서를 제출해 시와 의회는 합의된 의견을 제출하지는 못했다.

이로 인해 문제점을 보완한 중대선거구제 정착보다 의원들 개인 이해관계로 문제가 변질되고 있어 지역민들의 불만 목소리는 사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