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회사 적자, 여수시와 시민에게 떠넘겨 “비판”
버스회사 적자, 여수시와 시민에게 떠넘겨 “비판”
  • 강성훈 기자
  • 승인 2005.07.05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시민협, 시내버스 협상 타결에 대한 논평 발표
시내버스 개혁 공동대책위원회 구성 요구

시내버스 문제의 근본적인 개혁과 해결을 위해 민관이 참여하는 공동대책위 구성이 절실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여수시민협은 지난달 29일 마무리된 시내버스 3개사의 파업과 협상타결에 대한 논평을 내고 “회사의 경영상태를 공개하지 않고 서비스 뒷전에 이어 사회적 책임도 회피했다”며 이번 파업과 관련해 업체측을 비난했다.

또 “시가 공동대책위원회 구성을 미루고 업계의 경영진단, 대중교통 발전계획 수립 등에 나서지 않는다면 시민들과 함께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주장했다.

여수시민협은 “버스회사의 만성적자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채, 매년마다 시민혈세로 시내버스 회사의 적자를 보존해주는 준공영제 실시 결정은 향후 논란의 소지가 충분하다”고 밝혔다.

여수시민협은 “준공영제 실시를 위해서는 버스회사의 구조조정과 경영개선을 먼저 실시해야 한다”며 “결국, 현재와 같이 3개의 버스회사에 3명의 사장과 임직원들의 고임금 지급 등을 시민의 세금으로 충당한다는 이야기다”고 설명했다.

이 단체는 “노조 조합원의 임금인상을 위해 버스회사측은 돈 한푼 내지 않고 여수시의 벽지 노선 적자 보조금을 지급받아 임금인상을 한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며 “시내버스 회사는 그동안 회계장부와 경영상태의 공개를 미루어 오다 이번 협상 과정에서 적자라는 이유로 공익성 운운하며 경영상의 책임을 여수시와 여수 시민에게 전가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회피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