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대-전남대, 통합계획 교육부 제출
여수대-전남대, 통합계획 교육부 제출
  • 강성훈 기자
  • 승인 2005.07.01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대 총학, 반발 수위 높여 ‘산넘어 산’
시민단체와 연대 비상대책위 구성 계획
여수대가 전남대와 통합계획서를 지난 30일 교육부에 제출한 가운데 전남대 학생회 측의 강한 반발이 이어지고 있어 통합까지 난항이 계속될 전망이다.

여수대-전남대 통합실무기획단은 광주·전남 지역에 하나의 국립대학 지향과 서울대학교와 동등한 국립대학의 양대 축을 마련한다는 통합 비젼을 골자로 하는 통합계획서를 교육부에 제출했다.

하지만 전남대 총학생회는 27일 교육부를 항의 방문해 ‘일방적이고 졸속적으로 강행하고 있는 국립대 통폐합 정책의 즉각적인 중단을 요구’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들은 향후 대학내 구성원,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비상대책위를 구성하고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키로 해 통폐합 논의가 지역사회로 확산될 조짐이다.

교육부에 제출한 계획안에 따르면 통합은 크게 3단계로 나뉘어 5년간에 걸쳐 완성하게 된다. 1단계는 통합으로부터 1년 이내로 통합 기본작업이 이뤄지고, 2단계는 1년 이후 3년에 해당하는 정착 작업, 이후 5년내에 완전 통합을 이끌어내겠다는 계획이다.

대학본부는 6처2국 체제를 당분간 유지하고 전남대 총장이 양캠퍼스를 총괄하는 단일 총장체제를 가져가기로 했다. 단과대학장은 임용제로 전환하는 것을 검토키로 했다.

대학 재정 통합의 경우 1단계까지 캠퍼스별로 일반회계와 기성회계를 통합 운영하고 2단계까지 양 캠퍼스 예결산 통합심의 체제 구축, 3단계까지 양 캠퍼스 회계 통합 및 통합 심의 의결 체제를 구축할 예정이다.

교직원 및 학생 배치는 교직원 이동은 희망할 경우 협의를 통해 결정하되 학과 이동에 따른 교직원의 강제 이동은 없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학생간 이동의 경우도 캠퍼스 간 부전공 복수전공 제도 활성화하고 여수대 학생들의 졸업증서는 교육인적자원부와 협의해 결정키로 했다.

이 밖에 단과대학 및 학부 통폐합 방안은 복수전공 및 전과제도의 확대실시, 학생수요 중심의 학과 설폐와 교수 요구에 따른 학과 설립 제도화를 제시했다.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계획서를 토대로 여수대와 전남대는 지난 24일과 27일 각각 구성원들을 상대로 설명회를 가졌다.

하지만 전남대는 이 과정에서 총학생회 소속 학생들의 행사장 점거 등 물리적 저지로 설명회가 한차례 무산됐고, 학교측은 장소를 옮겨 설명회를 강행했고, 결국 학생들이 참석하지 않은 채 설명회는 진행됐다.

학생들은 곧바로 서울로 올라가 교육인적자원부를 방문해 일방적 국립대 통폐합 추진 중단을 요구하는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전남대 총학생회와 한총련, 교수노조 등이 참여한 이날 항의서한 전달에서 이들 단체는 “학생들의 의견수렴은 전무한 채, 전체 구성원의 동의를 얻었다는 명분만을 얻기 위한 구색맞추기식의 행보를 보여 온 이번 통폐합이 얼마나 부실한 정책인지 알 수 있다”며 “통페합의 기본 요건인 구성원들의 동의과정이 없었음을 인지하고, 여수대-전남대간 통합 논의가 학생구성원을 포함하여 원점에서 재검토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고 요구했다.

또 “교육주체와 국민들 사이에서 교육시장 개방 압력속에서 진행되고 있다는 우려가 팽배함에도 불구하고 일방적 통폐합을 강행하려고 하는 것은 국립대를 민영화하려는 의도로 밖에 들리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현재 전남대 총학생회는 반대서명운동과 선전전을 전개하고 있다.
전남대 총학생회 관계자는 “통폐합의 장단점을 면밀히 검토하고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대한 대책을 전구성원과 논의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함에도 철저히 무시하고 있는 대학측의 행위를 이해할 수 없다”며 “두 대학뿐아니라 광주전남 지역 대학과 지역시민사회단체와 함께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문제에 대응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전남대 관계자는 “최근 한달 동안 학생회 간부에게 5차례에 걸쳐 협의를 제안했으나 번번이 묵살했으면서 ‘밀실행정’ 운운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학교발전을 위한 통합의 차질없는 추진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