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 바탕, 협력관계 만들어야
신뢰 바탕, 협력관계 만들어야
  • 박태환 기자
  • 승인 2005.07.01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획연재 - 대기업과 중소기업 상생의 해법을 찾는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의 방안을 찾기 위한 노력은 정부차원에서도 적극성을 띠고 있다. 특히 노무현 대통령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을 위한 뉴딜정책을 선언하는 등 대통령이 직접 진두지휘하고 있는 모습까지 보이고 있다.

실제로 지난 5월 16일 청와대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 상생협력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한 달 뒤인 18일에는 대책회의 결과를 새로운 경제도약 전략으로 수립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 수도권과 지방, 노와 사가 신뢰를 바탕으로 상생하는 ‘뉴딜 프로젝트’의 선언으로 이어졌다.

5월 청와대에서 있었던 대책회의에서 노무현 대통령은 “우리 사회는 투명성, 합리성, 그리고 원칙과 자율성, 분권 등은 빠르게 정착되어 가는데 가장 걱정이 되는 것은 상호신뢰의 문제”라며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문제도 이런 상호신뢰가 없기 때문에 만들어지는 일이다”고 단언했다.

따라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을 위해서는 서로가 신뢰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정부, 대기업과 중소기업 상생협력 대책 수립

서로간의 신뢰가 회복이 되면 그 만큼 효율성이 높아지고 이는 기업간 경쟁력으로 나타날 것은 물론 상생협력의 이미지가 구축되면 재벌과 대기업에 대한 국민의 인식도 변화될 것이라고 정부는 내다봤다.

특히 이 같은 상생협력의 전략은 대기업이 성공하면 중소기업도 성공하고 또 이것이 나아가 국가경제 전체로 확산되고 장기적으로는 사회통합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 봤다.

이 같은 정부의 의지는 지난 1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전국경제인연합회와 산업자원부가 공동으로 마련한 ‘일자리 창출을 위한 투자전략 보고회’에서 노무현 대통령의 ‘뉴딜 프로젝트’ 제안으로 이어졌다.

노무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신뢰를 바탕으로 상대방을 존중하고 상대방의 입장을 수용하는 자세가 중요하다”면서 “상생의 가능성을 하나 둘 씩 쌓아가면 도약의 계기가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며 “뉴딜 프로젝트는 상생의 전략이라고 이름 붙여도 좋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정부의 움직임에 대해 대기업에도 대대적인 투지비전을 발표해 화답하기도 했다. 특히 삼성 이건희 회장과 현대차그룹 정몽구 회장은 대기업 총수 대표로 발언권을 얻어 중소기업 육성과 고용창출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나갈 것을 약속했다.

실제로 삼성그룹은 올해 19조3000억원을 포함, 2006년까지 3년간 시설투자 49조원, 연구개발(R&D) 투자 21조원 등 총 70조원의 투자를 실시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노 대통령 “상호신뢰만이 문제 해결할 수 있어”

삼성의 이같은 투자에 따른 직접적인 고용창출만 6만명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하면서 원부자재, 설비, 건설, 부품 등 관련산업의 연관효과까지 감안하면 파급효과는 더욱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원청업체와 모범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기업으로 꼽힌 ㈜호원의 양진석 사장은 현대차그룹이 협력사에 연평균 1조6000억원의 자금지원을 하고 있는 점을 예로 들면서 "부품소재 중소기업이 성장하려면 모기업과의 협력관계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 같은 대기업들의 중소기업 육성과 고용창출 선언에 대해 오 명 과기부 장관, 이희범 산자부 장관, 강동석 건교부 장관, 김대환 노동부 장관, 강철규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등도 이날 토론회 말미에 답변형식을 빌어 투자활성화를 위한 재계의 규제완화 및 각종 건의사항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오 명 과기부 장관은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은 물론 대기업에도 중소기업연구인력 지원을 확대하고 수도권내 기업연구소 설립 허용문제도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이희범 산자부 장관도 해외자원 개발을 위한 지원금리를 현행 3.25%에서 2.5%로 내리고 융자금액도 570억원에서 내년에는 배로 늘리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임을 밝히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