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대-전남대 통합 출발부터 ‘삐걱’
여수대-전남대 통합 출발부터 ‘삐걱’
  • 강성훈 기자
  • 승인 2005.06.17 0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해각서 체결, 완전통합 원칙 합의
교명 전남대로 여수대 특성화 우선 배려
전남대 학생회 “의견수렴없었다" 반발
   
▲ 여수대 이삼노 총장과 전남대 강정채 총장이 14일 여수대학교에서 통합에 따른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여수대와 전남대가 양해각서를 체결하면서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광주전남권 국립대학간 통합 논의에 물꼬를 트게 됐다.

여수대학교 이삼노 총장과 전남대 강정채 총장은 14일 오전 11시 여수대에서 통합 양해각서에 서명했다.

두 대학은 “대학교육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지역 거점 국립대로서 국가균형발전과 지역발전의 핵심이 될 수 있도록 조속한 통합에 협력하고 노력할 것이다”고 합의했다.

하지만 양 대학 총학생회가 양해각서 체결과 관련해 반발하고 있고, 지역사회와 일부 학내 구성원들의 반발 또한 예상되고 있어 실제 통합과정은 순탄하지만은 않으리라는 전망이다.

이날 두 대학은 통합 양해각서를 통해 완전통합을 원칙으로 하고 상호대등한 입장에서 양 대학교간 구성원의 의견을 모아 추진키로 했다. 통합대학교 이름은 전남대로 하고 ‘광주캠퍼스’와 ‘여수캠퍼스’를 두기로 했다.

또 대학본부는 광주캠퍼스에 두고, 교직원 신분을 보장하며, 현행 캠퍼스 학사·재정·행정조직 유지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두 대학은 두 캠퍼스에 중복된 학과를 두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가능하면 2006학년도부터 통합 대학의 신입생을 모집키로 했다. 한의대 설립을 추진해 인가를 받을 경우 여수캠퍼스에 두기로 하고 수산해양·문화관광 등 특성화된 단과대를 집중 배치하는 쪽으로 차별화시켜 나가는 계획도 포함됐다.

하지만 이들 대학의 통합 방안에 대해 각 대학 안팎에서조차 논란이 일고 있어 실제 통합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이다.

여수대-전남대 통폐합과 관련해 전남대가 8일과 9일 교직원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자 전남대 총학생회는 11일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학생 의견이 배제된 통폐합논의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총학생회는 “학생의견을 무시한 채 밀실적으로 진행되는 통폐합 절차를 반대하며,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전면 재논의할 것을 요구하는 한편 대학본부는 예산충원 대책도 없는 일방적 통폐합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향후 학우들의 의견을 물어 구체적인 대책마련에 나설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총학생회에 따르면 학생들을 상대로 단 한차례의 설명회도 갖지 않은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전체 구성원들간 의견수렴을 실시한 여수대도 지역사회 여론 수렴에는 소홀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지역 여론 수렴을 위해 여수시의회에 시의원 간담회 일정을 요구하고도 내부적인 문제를 들어 취소하는가 하면 교직원들을 상대로 투표를 실시해 86%의 찬성으로 입장 정리한 것으로 밝히고도 또다시 투표를 실시하는 등 갈팡질팡 행보를 보이기도 했다.

양해각서를 체결하고도 결국 통합이 결렬됐던 충북대와 충남대를 포함해 통합에 실패했던 타지역 대학의 경우도 구성원간 충분한 의견수렴이 이뤄지지 못한 점이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했다는 점에서 이번 양해 각서 체결도 향후 추진 일정에 일정부분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이와 함께 여수캠퍼스 특성화로 이전이 예상되는 상당수 교수들도 반발하는 등 적잖은 진통을 겪고 있고, 여수대도 당초 광양만권인 순천대와 통합해 동북아 물류중심 대학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을 세운 바 있어 일부 지역민들이 반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구나 구조개혁방안이 구성원 및 이해 관계자들의 합의를 이끌어 내더라도 곧바로 교육부의 예산지원을 받아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을 지는 장담하기 어렵다. 교육부 관계자는 “국고 지원은 형식적 통폐합이 아니라 지역산업과 대학발전을 이끌 진정한 구조개혁을 하는 경우라야만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학생 정원만 감축할 뿐 교수 및 교직원의 신분보장을 하겠다는 양 대학의 통합 기본 방침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하는 이들이 많은 실정이다.

이번 양해각서에서 두 대학은 동수로 구성된 대학 통합추진위원회와 실무기획단을 두기로 했으며, 필요할 경우 지역 대표 인사들로 통합자문위원회도 구성키로 했다. 두 대학은 조만간 통합 실무기획단을 구성, 학과 통폐합 등 구조조정, 학생 정원 조정, 학교운영방식 등 구체적인 구조개혁안을 마련해 이달 말까지 교육부에 통합계획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강성훈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