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기·적성교육 총체적 부실 여수교육청 한 몫
특기·적성교육 총체적 부실 여수교육청 한 몫
  • 정송호 기자
  • 승인 2004.09.13 2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3년 3억 6천여만원 지원, 이중 2억 5천만원 강사료 보전
내용·예산 평가 학기별 1회 서면보고, 교육청 실사 전무
   
▲ 지난 9일 여수교육청에서는 사건이 확대 되자 관내 18급 이상 규모의 각 학교 교장과 행정실장을 불러 철저한 자체 점검을 실시했다.(사진은 2004 특기적성 교육 운영 지침 발송 공문)

최근 무선초, 신기초의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 수강료 '증발' 의혹이 폭로된 이래 지역 교육계는 일대 파란을 겪고 있다.

현재 지역 교육계는 H업체와 학교측의 검은 거래 의혹 여부와 사건의 확대조짐으로 인해 여수교육청 관내 각 초교는 긴장감이 돌고 있다. 이로 인한 학부모들의 교육에 대한 불신과 원성은 하늘을 찌르고, 부정축재에 대한 발본색원을 외치고 있다.

특히 신기초교는 교육부 지정 '사교육비 절감을 위한 방과후 교육 시범학교'여서 수사결과에 따라 방과후 교육에 대한 전면적인 수술이 불가피 할 전망이다.

하지만 이번 특기적성 교육사건의 책임을 원칙과 절차를 무시한 두 학교의 교육행정에만 물어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다. 2003년 특기적성 교육에 3억 6000여만원의 예산을 지원하고도 관리감독을 제대로 하지 못한 여수교육청 책임도 크기 때문이다.

이 지원금 3억 6000여만원의 예산 중 2억 5000만원은 강사료 보전, 8200만원은 저소득층·실직자·보훈대상자 자녀 및 소년·소녀 가장의 수강비로 지원이 되고 있다. 그러나 강사들에 대한 관리 감독과 평가는 그 어디에서도 찾아 볼 수 없다.

더불어 매학기별 1회, 연 2회 일선 각 학교에서는 특기적성 교육의 운영내용 및 예산지원 평가를 서면을 통해 교육청에 보고한다. 하지만 그 내용은 극히 형식적이고 여수교육청에서는 각 학교의 보고서에 대한 실사 작업 한번 제대로 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사건의 터지고 난 후 여수교육청 모습도 여론의 도마에 오르고 있다. '사후 약방문'처럼 9일 관내 18학급 이상 학교장과 행정실장을 불러모아 각 학교에 발송된 '전남도 교육청 특기적성 교육 운영지침'을 일일이 낭독을 하고 다시 각인시키는 자리를 마련했다.

또한 경찰의 수사가 신기초 까지 확대되자 여론의 확산을 막기 위해 내부 단속에 들어가 이번 사건과 관련된 어떠한 자료와 정부도 외부 유출을 막고 있다. 이와 함께 일선 각 초등학교에 감사를 파견해 운영실태를 파악하고 있지만 시작부터 교육청은 감사의 한계를 스스로인정하고 입으로만 '철저하겠다'고 주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