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사업가 소리없는 실천
한 사업가 소리없는 실천
  • 정송호 기자
  • 승인 2004.08.24 13:1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좌수영사우나 장기태 대표 수익금으로 장학금 지급
회원들 추천받아 올해 벌써 두번째 보이지 않는 선행'박수'
   
▲ 회원들의 추천을 받아 주변에 생색을 내지 않고 올해 벌써 두번째 지역 학생들 5명에게 매번 400만원씩 장학금을 수여하는 좌수영사우나 장기태 대표
'오른손이 하는 일은 왼손이 모르게 하라'라는 옛 성인의 말씀처럼 실천을 하며 살아가기는 정말 힘이 드는 일이다. 하지만 한 사업가의 소리 없는 작은 실천이 우리에게 훈훈함을 주고 있어 사회의 귀감이 되고 있다.

선원동에 위치한 '좌수영사우나' 장기태(53, 대일건축 대표)대표는 지난 21일 오후 3시에 사우나 앞 벤치에서 생색을 내기 위한 격식보다는 정성이라는 마음만 가지고 수수하게 5명의 학생들에서 장학금을 수여했다.

장대표는 올 상반기에 이어 두 번째로 학생들 개학을 맞아 5명(중학생 50만원씩 2명, 고등학생 100만원씩 3명)의 학생들에게 장학금 400만원을 수여했다. 사우나 회원들이 추천한 어려운 환경에서 열심히 공부하는 관내 학생들 중·고교 학생들이었다.

그런데 장학금을 수여 할 학생 선정 방법 또한 이색적이다.
올해 초 사우나 로비에 회원들에게 공고를 냈다. 공고의 내용은 '주변에 어려운 환경에서도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들을 추천을 해달라'는 것이었다. 이러한 공고에 회원들은 처음 당황스러웠다고 한다.

하지만 추천이 들어오고 그 중 장대표가 직접 장학금을 수여할 학생들을 선정을 하고 소리소문 없이 조용하게 사우나로 불러 장학금 수여를 했다. 이러한 장대표의 실천의 실천에 회원들은 기쁨과 고마움을 느끼게 되었다고 한다.

또한 장학금 수여를 하게 된 계기도 특이하다.
사업을 처음 결심했을 때 꿈에 세 여자들이 나타나 "이 사업을 해서 무엇을 하려고 하느냐"는 질문을 해 "사업해서 돈을 벌면 사회를 위해 쓸려고 한다"고 답변했더니, 그 세 여자들이 "그럼 한번 해봐라"고 해서 마음을 굳혔다고 했다.

이러한 꿈의 이야기는 '자신이 하느님과 약속을 한 것이며 장학금 수여는 이러한 약속을 지키기 위한 작은 실천일 뿐이라'고 그 소박함을 전했다. 앞으로 기존 수여하는 학생들의 지속적인 관리와 더 확대를 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한편 장대표의 이러한 활동은 평소 지역봉사단체 활동과 종교활동을 통해 몸에 배인 것이었다. 또한 매주 금요일이면 대한노인회 소속 노인분들께 사우나를 무료로 개방하는 선행도 베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麗水愛 2004-09-29 16:46:36
누구건 그 선행이란 건 자기희생이 바탕한다 할 수 있다.
물론 다른 속내를 충족시키기 위한 경우도 있겠지만, 같은 조건의 선상에서 선행이란 일단 긍정적인 평가와 격려가 따라야 한다고 보는데, 지금은 어찌되었는지 전혀 알 길이 없는 부영주택 이중근회장의 근황이 가끔 궁굼하기 이를 데 없다 하겠다.

그가 이 지역 또는 부영아파트를 건설했던 지역에 세워준 교육시설은 이미 정평이 나 있는데, 그런 선행이 언제였던지 깡그리 망각한 듯 언론사들은 그의 구속에 있어서 일언반구 없었다.

제벌들이 정치자금을 무더기로 쏟았는데도 '경제의 후퇴'를 염려하여 줄창 석방되는 데 반하여 이중근 부영건설 회장이 고령에 불구하고 구속수감될 때 중앙언론들은, '이중근 게이트'라 대서특필하였으나, 수개월이 지난 오늘도 연루된 정치인을 발표하지도 않았고 이 회장의 신병 또한 궁굼하기 이를데 없다는 말이다.

나는 그 때 여수권역에서 부영그릅의 덕을 본 학부모가 아닐지라도 그의 선행을 기리기 위하여 '불구속 수사'를 주장해야 한다는 글을 올린 바 있었으나, 잘난 시민단체나 여수권의 저명인사 어느 누구도 기어나오는 걸 보지못했었다.

이러고도 여수시민단체나 지도자라는 얼빠진 자들은 여수산단에 대하여 지역환원 사업을 주장하고 있는데, 인정도 받지 못하는 선행에 누군들 나서려 하겠는가?

물론 '왼손이 하는 일 오른손이 모르도록'이란 종교적 논리가 있긴 하지만 그렇다면 당초 그런 선행들이 언론에 오르내리지 말아야 한다는 예기이다.

따라서 선행을 유도하기 위해서래도 그들을 칭송하는 일 만큼 후일 발생할 수 있는 그들에 대한 불상사를 '주마간산'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돈도리 2004-08-26 09:13:45
아침 일찍 좋은 기사를 봤읍니다.
요즘 어려운 경제 사정에도
주위에 더 어려운 이웃을 생각하시는 마음에
감사드립니다.
선행의 실천이 쉬운일이 아닌줄 압니다.
하시는 일 더욱 번창하시어 어려운 이웃에 배려 바랍니다